[투자가 미래다] 현대제철, 특수강 사업·해외시장 개척 확대

[투자가 미래다] 현대제철, 특수강 사업·해외시장 개척 확대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6-03-24 23:36
수정 2016-03-25 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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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이 올해 역점 사업으로 특수강 진출과 해외 사업 확대를 내세웠다. 국내 미개척 분야와 해외 시장 공략으로 100년 제철소의 기틀을 다지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제철은 자동차 강판 부문에서 강점을 보였지만 엔진, 변속기 등 주요 부품에 사용되는 필수 소재인 특수강 시장은 미개척 분야였다. 그러나 지난달 충남 당진제철소에 100만t 규모의 특수강 공장이 완공되면서 명실상부한 자동차 소재 제철소로 재탄생했다. 2014년 특수강 공장 건설에 착수한 지 20개월 만에 이룬 성과다. 현대제철은 2018년까지 일반 산업용부터 자동차 부품용 특수강에 이르기까지 모든 강종(강철의 종류)의 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은 이달 준공된 멕시코의 해외스틸서비스센터(SSC)를 본격 가동해 글로벌 판매망 구축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도 내비쳤다. 센터 건설에만 약 530억원이 투입됐다. 이로써 연간 40만대 분량의 냉연강판을 기아자동차에 공급할 수 있게 됐다.

중국 충칭과 톈진의 스틸서비스센터도 각각 올해 말과 내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미국, 중국 등 9개국의 14개 SSC의 영업망을 활용하면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6-03-25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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