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설탕… 착즙 주스… 저당제품 ‘사활’

기능성 설탕… 착즙 주스… 저당제품 ‘사활’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4-07 22:48
수정 2016-04-07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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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 걸린 식품·외식업계

정부가 ‘설탕과의 전쟁’을 선포하자 식품·외식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업계에서는 수년 전 웰빙 열풍이 불 때부터 저당 제품을 개발해 왔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지만 자칫 매출 하락으로 이어지지는 않을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7일 시장조사기관 링크아즈텍 조사에 따르면 국내 설탕 시장 규모는 2013년 2044억원, 2014년 1735억원, 2015년 1439억원으로 해마다 대폭 감소하고 있다. 반면 기능성 설탕인 ‘자일로스’의 시장 규모는 2013년 52억원, 2014년 70억원, 2015년 98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기능성 설탕인 자일로스는 단맛이 설탕의 60% 수준으로 몸에 설탕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 주는 기능이 있다. 국내 설탕 제조 1위 업체인 CJ제일제당이 2011년 상품화해 판매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자일로스 외에도 지난해 7월 북미 수출을 시작한 알룰로스 등과 같이 자연스러운 단맛에 저칼로리로 건강성을 갖춘 제품을 좀더 신경 써 개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음료업계도 당 줄이기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특히 과즙 농축액과 물, 액상과당 등으로 이뤄진 기존 주스와 달리 과일을 그대로 짜서 만든 착즙주스가 인기를 끌면서 주스 시장 판도가 바뀌고 있는 상황이다. 음료업계 관계자는 “기존 제품에서 설탕을 완전히 빼기는 어렵고 설탕을 줄인 신제품을 출시하는 방향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급식업계 관계자는 “사람들의 입맛을 간단히 바꾸기는 어렵기 때문에 서서히 설탕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4-08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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