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짝퉁 여부 확인 中 정품 인증 앱 내놨다

중국산 짝퉁 여부 확인 中 정품 인증 앱 내놨다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6-07-04 22:14
수정 2016-07-04 22:3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현지 진출 기업들 심사받아야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짝퉁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중국 정부가 가짜 위조품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정품 인증 애플리케이션을 내놓으면서다. 중국 정부가 ‘짝퉁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정품 인증 사업에 나서는 것은 처음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이달부터 정품 인증 신청을 받는다. 중국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은 중국 공업과정보화부의 산하기관인 중국전자상회(CECC)를 통해 인증 심사를 받으면 된다. 중국전자상회 한국 사무소와 코리아미디어스퀘어(KMS)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심사를 거쳐 정품 인증 코드가 발급되면 ‘정품 인증 CECC’ 앱에 등록된다. 이 앱은 스마트폰을 통해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화장품, 의류, 육아용품 등에서 짝퉁 피해가 컸던 국내 기업들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중국으로 수출된 국내 화장품은 1조 2021억원어치에 달한다. 2014년에 비해 두 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그러나 시장이 커지면서 짝퉁도 기승을 부렸다.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Sulwhasoo) 대신 아모레펴시픽의 ‘설란수’(Sulansoo)가 보란 듯이 판매됐다. 서동환 KMS 상무는 “중국 소비자들의 정품 수요가 갈수록 늘고 있다”면서 “공신력 있는 중국 정부 기관이 정품 인증에 나섬에 따라 국산 제품이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6-07-05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