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연봉’ 현대차 파업에 뿔난 중소기업계

‘1억연봉’ 현대차 파업에 뿔난 중소기업계

입력 2016-09-28 16:44
수정 2016-09-28 16:4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중소기업계가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파업을 이례적으로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서면서 제품 불매운동 가능성까지 시사해 귀추가 주목된다.

중소기업중앙회 등 15개 단체로 구성된 중소기업단체협의회는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중기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중단하지 않으면 제품 불매 운동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계가 특정 기업 노조를 겨냥해 공식 입장을 밝힌 것도, 노조 파업에 대해 불매운동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밝힌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중소기업계가 이처럼 강경 대응을 예고한 것은 현대차 노조 파업의 장기화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대부분 중소기업인 협력업체의 피해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현대차 노조가 부분 파업에 돌입한 7월부터 전면 파업을 단행한 최근까지 2개월간 협력업체의 현대차 공급 부품 물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최대 50% 줄어들었다.

현대자동차 전면 파업으로 인한 협력업체들의 총 손실 규모는 하루 900억 원 정도로 추정된다.

현대차의 부품 협력업체 대표는 “파업 기간 이미 부품 공급 물량이 대폭 줄었는데 파업이 더욱 장기화하면 우리 회사는 연간 기준 300억 원가량의 손실을 볼 것”이라며 “일부 공장이 가동 중단된 만큼 앞으로 경영 지속 여부가 우려스러운데, 파업을 하는 걸 보니 노조의 안중에는 협력업체는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특히 현대차 비(非) 계열 협력업체의 경우 지난해 매출이 감소세를 보이는 등 경영 상황이 악화하고 있는 것도 협의회가 이례적 대응에 나서게 된 배경 중 하나로 꼽힌다.

작년 현대차 비계열 부품사의 매출은 평균 11.7% 정도 감소한 반면 같은 기간 현대차 부품 계열사의 총매출은 전년 대비 6.3%가 증가한 것으로 산업연구원은 추정하고 있다.

자동차부품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그간 모비스 등 계열사만 챙긴다는 분위기가 있어 비계열 부품 업체의 불만이 높았다”면서도 “이런 상황에서 노조의 파업 단행으로 매출 타격이 불가피하다 보니 그간 억눌렸던 감정이 폭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과 현대차 간 임금 격차가 상당한데도 현대차 노조가 임금 인상을 이유로 파업을 단행한 것도 중소기업계가 불매운동이라는 고강도 대응 카드를 꺼낸 이유로 거론된다.

지난해 현대차 직원의 연간 1인 평균 급여(남녀 포함)는 9천600만 원으로 중소기업의 연간 급여 3천363만 원보다 3배 가까이 많다.

대기업 평균 연봉 6천544만 원과 비교해도 현대차 급여는 3천만 원 이상 많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현대차는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임금 격차를 야기한 주범”이라며 “임금 격차로 청년 일자리 미스 매치 현상이 발생하는 데다 고용 불안 상황도 심화하는데도 현대차는 파업을 단행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업계에서는 협의회가 실제로 불매운동에 들어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불매운동 언급만으로도 현대차 노조에 상당한 압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협력업체와 현대차의 관계 등을 고려하면 불매운동이 실제로 실행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협의회는 협력사의 입장을 반영해 노조 파업을 비판했는데 실제 불매운동까지 일어나면 협력사와 현대차와의 관계는 악화할 수밖에 없다”며 “어쨌거나 국내 협력사들은 현대차 의존도가 높아 현대차 영업에 직접적인 타격을 하는 불매운동을 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협력사 관계자도 “노조 파업에 따른 손실에도 협력사는 현대차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며 “파업이 장기화하지 않는 한, 불매운동에 나서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한편, 현대차 사측은 이달 타결을 목표로 노조와의 협상을 진행했는데, 노조가 최근 전면 파업에 돌입해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노조 내부에서는 사측이 제시한 임금안에 대한 이견이 갈리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차 노사가 이날 올해 임금협상 2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하기 위해 막판 교섭에 들어간 가운데 사측이 추가 임금인상안을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올해 들어 현대차 영업이익률이 줄어드는 데다 올 9~10월 현대차의 경쟁사인 미국 업체들이 잇달아 신차를 내놓는다”면서 “노조 파업이 장기화하면 현대차의 하반기 사업 전략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노조가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사측과의 교섭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3일 서울글로벌센터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 임춘대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 주한 카타르 대사 등 각국 외교관과 홍콩투자청 등 해외 투자 기관 관계자 및 자본가들이 참석해 서울투자진흥재단의 성공적인 출발을 기원했다. 김 의원은 재단의 출범을 위한 준비위원회에서 활동했던 경험을 회상하며 “공식 기관 명칭이 ‘서울투자청’이었으면 좋았겠지만, 오늘 출범하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그는 세계 도시 경쟁력 6위인 서울의 잠재력을 언급하며 “서울투자진흥재단이 세계가 서울로 향하는 길에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김 의원은 재단이 이사장 이하 구성원들의 풍부한 경험과 인베스트서울의 선험적 경험을 바탕으로 K-금융과 K-뷰티 산업의 글로벌 투자 유치 플랫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실질적인 성과물을 만들어낼 것을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재단 고위 관계자로부터 재단의 오늘이 있기까지 그간의 김 의원 역할에 감사를 표한다는 전언을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서울투자진흥재단 출범식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