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에 전 안 부친다

명절에 전 안 부친다

입력 2017-09-15 22:46
수정 2017-09-15 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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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낀 1분기 밀가루 매출액 97억

100억 선 무너져… 배달 시장도 영향

설과 추석 명절에 직접 전을 부치거나 만두를 빚는 가정이 줄면서 밀가루 시장의 ‘대목’이 사실상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최근 발간한 ‘가공식품 마켓리포트’를 보면 설 명절이 있던 올해 1분기 밀가루 소매시장 매출액은 97억 1300만원이다. 1분기 기준 2015년 133억 5600만원에서 지난해 108억 9100만원으로 떨어지더니 급기야 100억원 선이 무너진 것이다.

추석이 있던 작년 3분기 매출(109억 8600만 원)이 전년 동기(135억 8000만원)보다 20%가량 감소한 점을 고려하면, 올해 3분기에도 매출은 더 떨어졌을 것으로 추산된다.

aT는 그 원인을 설, 추석 등 명절 대목에 전이나 만두 등을 직접 해 먹는 가정이 갈수록 줄고 있는 데서 찾았다. 배달 시장 발달로 명절 음식 배달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전체 밀가루 시장도 갈수록 쪼그라들고 있다. 소매시장의 연간 매출액은 2014년 498억원에서 작년 419억원으로 2년 새 15.9% 감소했다.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증가 등의 영향으로 간편식 시장이 커지는 반면 집에서 요리를 해 먹는 가구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라고 aT는 분석했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7-09-16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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