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욜로하다 골로 간다”…밀레니얼 세대, 반전있는 금융생활

“욜로하다 골로 간다”…밀레니얼 세대, 반전있는 금융생활

윤연정 기자
입력 2020-06-10 20:54
수정 2020-06-11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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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보다 현재를 즐기는 성향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세대)가 오히려 무계획적인 소비보다 미래를 위해 저축을 우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30 “저축하고 남은 돈 쓴다” 63%

10일 하나은행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20~30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밀레니얼 세대의 재무 습관 이해’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63.2%가 평소 저축을 우선하고 남은 예산으로 소비 활동을 한다고 답했다. 반면 ‘욜로(YOLO)족’처럼 갖고 싶거나 하고 싶은 것이 있을 때 바로 소비한다는 응답은 14%에 불과했다.

응답자 대부분(88.6%)은 월별 예산 계획을 짰고 미래를 대비한 중장기적인 재무 계획을 세웠다고 답한 비율도 79.6%에 달했다.

●관심 1위 재테크… 35% “금융강의 시청”

장기적으로 편안한 노후를 위해 재정적인 준비를 미리 해야 한다는 인식도 강했다. 현재 이들이 제일 관심 있는 분야는 재테크(30.8%)였고 건강(15.5%), 취업·이직(14%)이 뒤를 이었다.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과 함께 자라온 밀레니얼 세대는 재무관리를 온라인 활동을 통해 독립적으로 해결하는 성향이 강하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은 욕구도 컸다. 재무 관리를 위한 활동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비율이 39.2%로 제일 높았고 유튜브로 금융전문 강의를 시청한다는 응답도 35.4%를 차지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인식도 절반 이상(55.2%)이었고 자신의 재무 관리에 대해 금융기관으로부터 도움을 받고 싶다는 대답도 57.3%였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2020-06-1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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