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자 71% “임대차3법으로 임차인 부담 커질 것”

경제학자 71% “임대차3법으로 임차인 부담 커질 것”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8-31 11:31
수정 2020-08-31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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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서울꿈의숲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아파트 단지 모습 연합뉴스
북서울꿈의숲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아파트 단지 모습
연합뉴스
한국경제학회 ‘경제토론’ 설문 결과 발표
국내 경제학자 10명 중 7명꼴로 임대차 3법으로 인해 임차인의 부담이 오히려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경제학회는 31일 정부 부동산 정책을 두고 벌인 경제토론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설문에는 문항별로 35~37명의 경제학자가 참여했다.

임대차 3법은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 전월세신고제 등을 가리킨다.

“전세계약 회피와 전세의 월세화로 임대부담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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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법 마무리된 임대차3법
입법 마무리된 임대차3법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0회국회(임시회) 제8차 본회의에서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가결되고 있다. 2020.8.4/뉴스1
임대차3법이 임차인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질문에 이번 토론에 참여한 경제학자 중 71%가 “임대인들이 장기적으로 전세계약 자체를 회피하면서 전세 매물 부족과 전세의 월세화가 발생해 임차인의 임대부담이 오히려 상승할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 특히 강한 동의 의사를 담은 응답 비율은 24%였다.

이 중 성태윤 연세대 교수는 “임대차 3법이 사실상 전세 공급을 줄여 전세를 구하기 힘든 상황에서 전세가가 상승할 수 있다”며 “이에 따른 월세 이전 과정에서 월세도 높아지고, 전반적으로 전·월세 시장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고 강한 동의 의사를 내비쳤다.

김현철 미국 코넬대 교수는 “단기적으로 전세 매물 부족 및 전세가 상승도 예상된다”면서도 “다만 장기적으로는 큰 영향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이런 주장에 일부만 동의했다.

반면 “임대차3법으로 임차인의 권리가 강화하고, 보호받게 될 것”이라는 데 동의한 학자는 15%에 그쳤다. ‘강하게 동의한다’는 응답은 없었다.

최승주 서울대 교수는 “임차인을 보호하기 위해 임대차3법은 필요하지만, 임차인의 임대 부담으로 이어지는 것을 완화할 섬세한 시장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거선호지역 공급 불충분+규제 강화=가격 폭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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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받는 홍남기-김현미
질문 받는 홍남기-김현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주택공급확대 테스크포스(TF) 회의결과 브리핑에서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왼쪽부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홍남기 부총리,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2020.8.4/뉴스1
또 토론에 참여한 경제학자들 80%는 ‘수도권 주택가격 폭등의 주요 원인이 주거 선호 지역의 공급 확대가 불충분한 상태에서 양도소득세 중과, 임대사업용 장기 보유 등으로 매물이 감소한 데 있다’는 데 동의했다.

단순히 물량 공급에 집중해서는 주거 선호 지역에 대한 부동산 수요 쏠림에 따른 부동산 가격 폭등을 해소할 수 없다는 진단이다.

김준성 경희대 교수는 “특정 지역들을 추가로 꼽아 투기과열지구로 삼거나 토지거래허가제 등을 시행해 국민에게 부동산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신호를 주는 것은, 주택시장의 개별 거래 주체보다 정보가 많은 정부가 해서는 안 되는 정책”이라며 “주택가격 상승에 큰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허정 서강대 교수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주택 공급을 늘리는 것과 주택 총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서로 다른 공급정책”이라며 “선호 주택의 공급이 불충분한 상태에서 각종 세금을 중과하면 가격이 오르는 것은 매우 기초적인 경제학의 원리”라고 밝혔다.

경제학자들은 주택가격 안정을 위한 가장 유효한 정책을 묻는 문항에 82%가 ‘주거 선호 지역에서의 공급 확대’를 꼽았다.

무엇이 정부의 부동산 정책의 목표로 가장 적절하냐를 묻는 말에는 53%가 ‘서민과 청년층의 주거 안정’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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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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