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달부터 우유가격 5.4% 인상

새달부터 우유가격 5.4% 인상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9-23 21:02
수정 2021-09-24 03: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우유 1ℓ에 2500원→2700원
유제품 인상 ‘밀크플레이션’ 우려

우유 업계 1위인 서울우유협동조합이 다음달부터 우유 가격을 인상한다. 지난달 원유(原乳) 가격 인상이 시차를 두고 반영된 것으로 매일유업, 남양유업 등 경쟁 업체 제품은 물론 우유가 들어가는 관련 제품의 소비자 가격 도미노 인상도 예상된다.

서울우유는 다음달 1일부터 우유 제품 가격을 평균 5.4% 인상한다고 23일 밝혔다. 대형마트에서 2500원에 판매됐던 서울우유 흰우유 1ℓ 제품의 가격은 2700원 정도로 오를 예정이다. 서울우유가 우유값을 올린 것은 2018년 이후 3년 만이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그간 누적된 부자재 가격, 물류비용 등의 증가로 불가피하게 결정된 것”이라면서 “원가 부담이 있지만 어려운 경제 여건을 고려해 인상폭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원유 가격은 지난달 1일부터 1ℓ 당 926원에서 947원으로 21원(2.3%) 인상된 바 있다.

저출산으로 우유 소비가 줄어든 데다 코로나19로 단체 급식까지 중단되면서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다른 유업체들도 조만간 가격 인상에 나설 전망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원유값뿐만 아니라 원자재, 물류비, 인건비까지 크게 오른 상태여서 인상이 불가피하다. 현재 우유값 인상 시기와 폭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우유값이 올라가면서 빵, 과자, 커피, 아이스크림 등 우유와 관련된 제품의 가격도 연달아 올라 전체적으로 물가를 밀어올리는 ‘밀크플레이션’(밀크+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1-09-24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