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해제에 OTT이용 ‘주춤’, 영화·공연장은 ‘문전성시’

거리두기 해제에 OTT이용 ‘주춤’, 영화·공연장은 ‘문전성시’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06-28 12:32
수정 2022-06-28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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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동석·손석구 주연의 범죄액션 영화 ‘범죄도시 2’가  관객수 1천만 명을 돌파했다. 코로나19 엔데믹(전염병의 풍토병화) 시대 들어 첫 천만영화다. 사진은 12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 2022.6.12 정연호 기자
마동석·손석구 주연의 범죄액션 영화 ‘범죄도시 2’가 관객수 1천만 명을 돌파했다. 코로나19 엔데믹(전염병의 풍토병화) 시대 들어 첫 천만영화다. 사진은 12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 2022.6.12 정연호 기자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영화관이나 공연장은 북적인 반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급증했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은 예전만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BC카드가 매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영화관, 공연 티켓 등 오프라인 문화소비 매출건수는 1년 전보다 102.5% 증가했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114.4% 증가한 규모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자 지난달에는 오프라인 문화소비 매출이 급증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1000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가 나오는 등 영화를 비롯해 뮤지컬, 연극 등 공연도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는 모양새다. 코로나19 확산 직후인 2020년 5월 오프라인 문화소비 매출 건수는 1년 전과 비교해 77.9% 감소했고, 지난해 5월에는 73.4% 증가했다.

반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집콕’의 증가로 급격하게 매출이 늘어났던 OTT는 지난달 기준 매출건수가 1년 전보다 2.8% 감소했다. OTT 업종은 코로나19 확산 직후인 2020년 5월 114.9%나 매출건수가 증가했지만, 지난해 5월에는 28.2%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지난달에는 감소세로 돌아선 것이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지난달 9.5% 증가했지만, 이는 서비스 이용료 인상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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