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 앞둔 경주 APEC CEO 서밋…최태원 “100일 마법 필요한 때”(종합)

100일 앞둔 경주 APEC CEO 서밋…최태원 “100일 마법 필요한 때”(종합)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5-07-18 13:17
수정 2025-07-18 14:3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서밋 의장인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지난 1월 2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의 EC룸에서 열린 2025 APEC CEO 서밋 추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서밋 의장인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지난 1월 2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의 EC룸에서 열린 2025 APEC CEO 서밋 추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상공회의소는 18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최지인 경주에서 ‘APEC 경제인 행사 추진위원회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오는 10월 열리는 APEC CEO 서밋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회의는 APEC 정상회의 및 CEO 서밋 개막을 100여 일 앞두고 열린 자리로 정부, 국회, 경제계를 대표하는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행사 준비 현황을 공유하고 성공 개최를 위한 민관 협업 의지를 다졌다.

APEC CEO 서밋 의장인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100일의 마법이 필요한 때”라며 “APEC 경제인 행사는 대한민국이 세계 경제 리더십을 실질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무대라고 여겨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CEO 유치를 위해 실리를 추구하는 전략과 정부·경제계 간 네트워크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각 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신뢰 관계를 활용한 적극적 참여”를 당부하기도 했다.

행사에는 최 회장을 비롯해 10대 그룹 및 주요 기업 대표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국회와 정부 측에서는 김기현 국회 APEC 정상회의 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장,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 김석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오현주 국가안보실 3차장, 양금희 경북 경제부지사 등이 함께했다.

2025 APEC CEO 서밋은 오는 10월 28일부터 31일까지 경주에서 열리며, 전 세계 APEC 회원국 정상과 글로벌 기업 CEO 및 임원 약 17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올해 서밋 주제는 ‘Beyond Business Bridge’, 줄여서 ‘3B’다. 경계를 넘어(Beyond), 혁신적 기업 활동(Business)을 통해, 새로운 협력 관계(Bridge)를 구축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최 회장은 “이 주제를 소문자 ‘bbb’로 쓰면 마치 엄지손가락 세 개를 치켜세운 모양처럼 보인다”고 밝히기도 했다.

회의를 주재한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APEC 민간 추진위 위원장)은 “경주 APEC CEO 서밋은 정부와 경제계가 함께 글로벌 협력 과제를 발굴하고 실질적인 파트너십을 설계하는 민관 비즈니스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남은 100일간 글로벌 CEO 초청과 프로그램 준비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이날 회의를 통해 그간 민관 실무협의회를 통해 정리된 준비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100일간 집중해야 할 협업 과제들을 구체화했다고 설명했다.

회의 직후 APEC 민간 추진위와 국회 특위 참석자들은 APEC CEO 서밋 본회의가 열릴 예정인 경주 예술의전당을 시찰했다. 경주 예술의전당은 1000석 이상 규모의 대극장과 다목적홀, 현대적 설비를 갖춘 복합문화시설로, 본회의 및 주요 세션이 진행될 주요 장소다. 최 회장과 김기현 위원장 등은 행사장 동선, 구성 계획 등을 직접 점검하며 국제행사에 걸맞은 준비 상태를 확인했다.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박일준 부회장은 “이번 CEO 서밋은 단순한 국제행사가 아니라, 한국의 기업 생태계와 혁신 역량을 세계에 보여줄 절호의 기회”라며 “정상외교가 실질적인 비즈니스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