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인적 쇄신 착수… 본부장 교체·보안 강화

롯데카드, 인적 쇄신 착수… 본부장 교체·보안 강화

김예슬 기자
김예슬 기자
입력 2025-11-07 11:28
수정 2025-11-07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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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서울 종로구 롯데카드 본사 모습. 2025.9.17. 연합뉴스
17일 서울 종로구 롯데카드 본사 모습. 2025.9.17. 연합뉴스


해킹 사고로 297만명 개인정보가 유출된 롯데카드가 대대적인 인적 쇄신에 나섰다. 본부장 절반 이상을 교체하고 정보보호 조직을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 격상하는 등 보안 중심의 체질 개선에 착수했다.

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최근 이사회를 열고 7개 본부장 중 4명을 교체했다. 구영우 금융사업본부 부사장과 한정욱 디지로카본부 부사장이 임기를 남기고 물러났고, 김성식 경영관리본부장과 임정빈 영업본부장도 연말 퇴사할 예정이다. 동시에 기존 전략본부 산하 ‘정보보호실’을 대표이사 직속 ‘정보보호센터’로 격상해 보안 기능을 강화했다. 센터장은 최용혁 상무가 맡는다.

롯데카드는 이와 함께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기존 전략본부 산하에 있던 ‘정보보호실’을 대표이사 직속 ‘정보보호센터’로 격상했다. 정보보호센터장은 기존 정보보호실장이던 최용혁 상무가 맡는다. 아울러 기능 중심이던 조직구조를 고객 중심의 사업 조직으로 재편했다. 기존 7본부 체계에서 1부·6본부 체제로 효율화를 단행하고, 개인고객 대상 사업영역을 총괄하는 ‘개인고객사업부’를 신설했다.

앞서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해킹 사고 이후 “대표이사인 저를 포함해 대대적인 인적 쇄신과 정보보호 거버넌스 변화를 제로베이스에서 추진하겠다”며 “고객정보 유출은 어떠한 변명도 통하지 않는 문제”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오는 10일부터 롯데카드에 대한 정기검사에 착수한다. 지난 9월 해킹 관련 전자금융사고 보고 직후 시작된 수시검사가 마무리되면서 정기검사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번 검사는 IT·정보보호·경영실태 등 전사적 시스템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해 최대 6개월 영업정지나 50억원 과징금 부과 등 강도 높은 제재가 내려질 가능성도 거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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