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포털, 모바일광고 쟁탈전

이통사·포털, 모바일광고 쟁탈전

입력 2011-01-08 00:00
수정 2011-01-08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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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잠재력 커… 다음 이어 SKT 플랫폼 1분기내 선봬

스마트폰 확산과 더불어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 이용이 늘어나면서 모바일 광고 시장을 선점하려는 이동통신사와 인터넷 포털 업체의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1분기 안에 모바일 광고 플랫폼인 가칭 ‘T애드’를 내놓을 예정이다. 모바일 광고란 스마트폰을 비롯한 휴대전화나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한 광고를 말한다. 모바일 기기 특성상 이용자의 성향 또는 위치정보와 결합할 경우 광고 효과가 크기 때문에 모바일 광고 시장의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업계는 바라보고 있다.

국내에서는 LG유플러스가 지난해 10월 모바일 광고 플랫폼 ‘유플러스 애드’를 내놓으면서 대기업 중에서 가장 먼저 모바일 광고 시장에 진출했다. 유플러스 애드는 지난해 말 광고주 40여곳과 140개 애플리케이션을 확보했다. 다음커뮤니케이션도 모바일 광고 플랫폼 ‘아담’을 지난달 선보이면서 경쟁에 뛰어들었다.

KT도 유플러스 애드나 T애드와 같은 모바일광고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HN은 모바일 검색과 연계한 광고에 집중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모바일 광고 시장도 생태계 구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신진호기자 sayho@seoul.co.kr

2011-01-08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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