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점유율 49.8%… 5개월 만에 소니 따돌려
26일 시장조사기관인 NPD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UHD TV는 북미 시장에서 지난해 11월 48.3%, 12월 49.8%의 시장점유율(매출기준)을 기록했다. 지난해 7월 미국에 UHD TV를 처음 선보인 지 5개월 만에 소니를 따돌리고 1위를 자리를 차지한 셈이다. 북미 UHD TV 시장을 선점한 소니는 지난해 10월까지 시장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며 1위 자리를 지켰다. 그러나 삼성의 본격적인 추격으로 11월 39.7%, 12월 39.9%로 점유율이 주저앉았다. 이런 성과는 주요 유통 업체와의 협업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삼성의 UHD TV는 이미 유럽시장에서 출시 3개월 만인 지난해 10월 시장의 48.3%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이후에도 유럽에서 가장 큰 TV 시장인 독일, 프랑스뿐 아니라 영국, 스위스, 덴마크 등 주요 25개국에서 UHD TV 점유율 40∼60%를 기록하며 1위를 지키고 있다. UHD TV 판매성장 등에 힘입어 삼성TV는 지난해 북미 시장에서 점유율 32.3%로 사상 최대치를 갈아치우며 8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 2위인 미국의 비지오(16.1%)와 3위 LG전자(11.3%)를 큰 차이로 따돌렸다. 박광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UHD TV의 진용을 늘리고 곡면 TV를 출시해 올해 역시 세계 고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1-27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