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TV, 유튜브처럼 오픈 플랫폼으로 변신

네이버TV, 유튜브처럼 오픈 플랫폼으로 변신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1-24 22:50
수정 2019-01-25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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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 절차 간소화… 단계적 보상 검토

네이버가 동영상 서비스 ‘네이버TV’를 오픈 플랫폼 방식으로 바꾸기로 했다. 개설 절차를 간소화해 창작자들의 참여 문턱을 낮춘다. 또 새로운 단계적 지원·보상 구조를 검토 중이다.

네이버는 지난 17일 네이버TV 채널 개설 기준을 완화했다고 24일 밝혔다. 유튜브나 블로그 등 다른 플랫폼에서 구독자 300명 이상을 확보해야 네이버TV 채널을 개설할 수 있던 것을 이제 100명 이상 구독자만 확보해도 채널을 만들 수 있게 했다. 채널을 개설할 때 필요했던 대표 동영상 설정도 없앴다. 네이버 측은 “상반기 중 다양한 창작자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네이버TV의 채널 개설 조건이 완전히 없어진다”고 밝혔다.

네이버TV에 동영상 콘텐츠를 올리는 창작자들이 다양한 지원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길도 열릴 예정이다. 300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하고 300 시간 이상 구독 시간을 확보한 채널을 대상으로 동영상 광고를 설정할 수 있게 하는 게 골자다. 유튜브뿐 아니라 네이버에 동영상을 올려도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만든다는 뜻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01-25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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