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불확실성이 상수인 시대 고급·친환경차 등 혁신이 답”

MK “불확실성이 상수인 시대 고급·친환경차 등 혁신이 답”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6-07-18 23:28
수정 2016-07-19 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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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회장, 현대·기아차 상반기 해외법인장 회의서 “고객에 집중해라”

“끊임없는 혁신만이 불확실성의 시대에도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이다. 어려운 외부 환경은 이제 변수가 아니라 상수(常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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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현대·기아차 양사 상반기 해외법인장회의를 주재하며 이렇게 말했다. 현대·기아차 해외법인장 등 모두 60여명이 참석했다. 올 상반기 지역별 실적을 점검하고 하반기 생산·판매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정 회장은 2008년 이후 지난해 처음으로 발생한 목표 미달 상황이 올해 상반기까지 1년 반째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기를 일상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타파하려면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기아차의 올해 상반기 글로벌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가 줄어든 385만 2000여대에 그쳤다. 이 추세가 지속되면 올해도 판매 목표량(813만대) 달성이 어렵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 회장은 특히 “고객에게 집중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최대한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판매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연구개발·생산·판매·서비스 전 부문에서 업무 품질을 높여야 한다”면서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시스템을 강화해 시장 변화를 먼저 이끄는 기업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해외 현지 시장 상황에 대한 점검 강화, 판매 확대를 위한 글로벌 사후서비스(AS) 활성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신차 마케팅, 멕시코 북부 몬테레이주 및 중국 허베이(河北)성 창저우(滄州) 공장의 성공적인 가동을 주문했다.

하지만 올 하반기에도 글로벌 자동차 시장 상황은 녹록지 않다. 현대차그룹 글로벌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자동차 시장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이후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2.4% 성장에 그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이 같은 상황 속에서도 하반기 목표 달성에 매진한다는 각오다.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상승 추세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고급차 시장, 그리고 친환경차 부문을 적극 공략하기로 했다.

우선 지난해 인도에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는 소형 SUV인 크레타의 판매를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 시장으로 확대한다. 국내에서 돌풍을 일으킨 소형 SUV 니로 하이브리드도 유럽,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현대차의 독자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EQ900(미국명 G90)과 최근 국내 출시한 G80을 미국에서 동시에 선보여 성공적으로 안착시킬 계획이다.

동시에 현대차가 2020년까지 글로벌 2위를 목표로 하는 친환경 부문에서의 라인업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현대차의 대표 친환경 브랜드인 아이오닉 모델의 하이브리드와 순수전기차 모델은 물론 니로 하이브리드, K5 하이브리드, K5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등 올해 국내에 선보인 친환경차들을 미국, 중국, 유럽 등 주요 거점에 차례로 선보여 친환경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6-07-1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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