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팔린 현대차·기아 SUV 40%가 ‘하이브리드’

1분기 팔린 현대차·기아 SUV 40%가 ‘하이브리드’

박은서 기자
박은서 기자
입력 2025-04-27 23:34
수정 2025-04-2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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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새 2배… 싼타페는 77% 차지
디젤 대체… 연비 효율 높아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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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분기 현대차·기아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구매한 고객 10명 중 4명은 하이브리드 모델을 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는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을 겪고 있지만 같은 친환경차인 하이브리드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27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에서 팔린 현대차·기아의 SUV는 총 15만 492대로 집계됐다. 이 중 하이브리드 모델은 5만 9386대(39.5%)였다. 현대차·기아 하이브리드 SUV의 국내 판매량은 2022년 11만 7499대에서 지난해 24만 4776대로 2년 새 2배 가까이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SUV 중 하이브리드 비중도 23.2%에서 40.8%로 껑충 뛰었다.

특히 현대차의 하이브리드 SUV 판매가 크게 늘었다. 현대차 SUV 가운데 하이브리드 비중은 2022년 12.3%(2만 6250대)였으나 지난해엔 37.6%(9만 2290대)로 상승했다. 모델별로 보면 싼타페 하이브리드가 강세였다. 싼타페의 하이브리드 구매 비중은 2022년 47%였으나 지난해 72%, 올 1분기 77%로 갈수록 높아졌다. 지난 1월 출시된 대형 SUV ‘디 올 뉴 팰리세이드’도 누적 계약 고객 67%가 하이브리드 모델을 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브리드가 내연기관차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인기를 끄는 데는 여러 요인이 있다. 기존 SUV 시장의 주류였던 디젤 모델이 단종되면서 하이브리드가 그 자리를 대체했고, 고유가 상황에서 연비 효율이 높은 하이브리드를 선택하는 게 장기적으로 비용 관점에서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공식 연비는 주행 여건에 따라 14.4~15.5㎞/ℓ로 가솔린 모델(10~11㎞/ℓ)보다 좋다. 디젤 차량보다 배출가스를 덜 배출하고 소음과 진동도 적은 특징이 있다.

또 국산 하이브리드 모델 성능이 높아졌고 여전히 화재 위험, 인프라 부족을 이유로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이 적지 않아 하이브리드의 판매 대수는 더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025-04-28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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