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삼양식품, 올여름 ‘열무비빔면’ 생산 않기로 한 이유

잘나가는 삼양식품, 올여름 ‘열무비빔면’ 생산 않기로 한 이유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4-05-26 17:01
수정 2024-05-26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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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빔면 자료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비빔면 자료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불닭볶음면의 세계적 열풍으로 라면업체 시가총액 1위에 오른 삼양식품이 올해 비빔면 제품군을 생산하지 않기로 했다. 여름철마다 ‘비빔면’ 경쟁이 치열한 라면업계에서 이례적인 결정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올해 ‘열무비빔면’, ‘4과비빔면’, ‘삼양비빔면’ 등 비빔면 제품군을 내놓지 않을 방침이다.

지난해 연말 2024년도 생산 계획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올해 비빔면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여름철 시장 추이를 보면서 생산 재개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비빔면 시장 자체는 성장하고 있지만, 삼양식품은 비빔면 시장에서 약세를 면치 못했다. 계절 비빔면 시장은 전통적으로 팔도, 농심, 오뚜기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닐슨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비빔면 업체별 점유율은 팔도 53.3%, 농심 19.1%, 오뚜기 11.4%다.

삼양식품은 기존 열무비빔면에 이어 2021년 삼양비빔면, 지난해 4과비빔면을 새로 출시하며 출사표를 던졌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올리지 못했다.

이에 삼양식품은 ‘선택과 집중’ 전략을 택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 해외 시장에서 불닭볶음면 열풍이 더욱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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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수출 ‘월 1억달러’ 첫돌파
라면 수출 ‘월 1억달러’ 첫돌파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판매 중인 라면. 2024.5.19
연합뉴스
1분기 삼양식품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7.1% 증가한 3857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235.7% 늘어난 801억원에 달했다. 특히 1분기 해외 매출 비중이 75%를 기록했다. 지난해 해외 비중 68%에서 더 늘어난 수치다.

불닭볶음면 시리즈인 ‘까르보불닭’은 미국 월마트 기준 판매가 3달러(약 4000원) 수준으로 국내보다 2~3배 비싸다. 비빔면 생산 용량을 까르보불닭으로 대체하면 수익성을 더 개선할 수 있는 셈이다.

현재 경남 밀양에 설립 중인 제2공장이 내년 상반기 완공되면 삼양식품의 생산 물량은 30%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제2공장에서는 미주 수출 전용 생산 라인이 돌아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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