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D 작년 세계 시장 1·2위 고수

삼성·LGD 작년 세계 시장 1·2위 고수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3-17 17:50
수정 2019-03-18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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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점유율 23.7% LG 19.6% ‘선방’
저가제품 위주 중국 BOE 10.4% 3위
한국기업 프리미엄 중심 전략 먹혀
LGD, 상하이서 ‘2019 파트너스 데이’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지난해 세계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 점유율 1, 2위를 고수하며 ‘디스플레이 강국’의 면모를 입증했다. LG디스플레이는 중국 상하이에서 ‘2019 OLED 파트너스 데이’ 행사를 열고 OLED TV 확대 추세를 설명했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인 IHS마켓은 17일 지난해 삼성디스플레이가 261억 5400만 달러(약 29조 7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 세계 중소형·대형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에서 23.7%로 점유율 1위 자리를 지켰다고 발표했다. 같은 기간 매출 215억 8700만 달러(약 24조 5000억원)를 달성한 LG디스플레이는 19.6%의 점유율로 2위였다. 전년에 비해 점유율은 삼성디스플레이가 0.5% 포인트, LG디스플레이가 0.4% 포인트 감소했지만 중국 기업들의 공세에 효과적인 방어를 하고 있다는 평가다. 점유율 3위는 중국 BOE(10.4%), 4위는 대만 AUO(10.1%), 5위는 대만 이노룩스(9.1%), 6위는 일본 샤프(5.4%), 7위는 중국 CSOT(3.6%)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기업들의 포트폴리오는 아직 저가 제품 위주여서 출하 대수 증가에 비해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지 않고 있다”면서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 입지를 강화한다는 한국 기업의 전략이 먹혀들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OLED는 한국 기업들이 경쟁 우위를 지니게 한 패널로 삼성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등에 쓰는 중소형 OLED 기술을, LG디스플레이는 TV 등에 쓰는 대형 OLED 기술을 독보적으로 보유했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중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OLED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9 OLED 파트너스 데이’에서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 오창호 부사장은 “LG디스플레이는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디스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LCD에서 OLED로의 체질 개선을 진행 중”이라면서 “2019년 진정한 OLED 시대가 도래하고, 그 중심에 중국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03-18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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