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AI·화학 등 적극 투자… 새 성장동력 찾기 총력

롯데그룹, AI·화학 등 적극 투자… 새 성장동력 찾기 총력

심현희 기자
입력 2019-08-26 22:14
수정 2019-08-27 0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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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화학부문(롯데케미칼)의 미국 루이지애나주 레이크찰스 에틸렌생산설비(ECC). 롯데케미칼 제공
롯데 화학부문(롯데케미칼)의 미국 루이지애나주 레이크찰스 에틸렌생산설비(ECC).
롯데케미칼 제공
롯데그룹은 급변하는 시대 속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부터 향후 5년간 국내외 전 사업 부문에 걸쳐 총 50조원의 대규모 투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유통부문과 화학부문을 중심으로 2023년까지 사업 부문별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데 지속 투자할 예정이다. 기업이 맞이하게 될 미래의 변화는 도덕경에 나오는 ‘대상무형’(大象無形)이라는 말처럼 그 형태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크고 무한하다는 인식 아래 불확실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틀과 형태를 무너뜨릴 정도의 혁신을 이뤄 나가야 한다는 신동빈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

그룹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주목받고 있는 롯데의 화학부문은 국내외에서 대규모 설비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에는 롯데가 2014년부터 추진해 온 미국 셰일가스 프로젝트가 완공돼 준공식을 가졌다. 웨스트레이크사와 합작해 미국 루이지애나주 레이크찰스에 셰일가스 기반의 에틸렌생산설비(ECC)를 건설 및 운영하는 프로젝트로, 국내 화학기업이 북미 셰일가스를 활용한 ECC를 건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총사업비 31억 달러로 한국 기업의 미국 투자로는 두 번째로 크다.

유통부문에서는 급변하는 유통 환경을 선도하고 온라인 사업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해 8월 롯데 유통사에서 온라인 조직을 분리해 통합한 ‘e커머스사업본부’를 신설했다. e커머스사업본부를 중심으로 온라인 사업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온라인 사업의 역량을 업계 1위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2022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원을 달성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유통업계 1위 자리를 굳히겠다는 목표다. 롯데는 물류시설 및 시스템 등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유통 인프라 구축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는 한편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과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9-08-2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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