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직원이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본사에서 마스크를 쓴 채로 ‘얼굴인식 출입 서비스’가 적용된 출입게이트를 통과하고 있다.
LG CNS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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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광모 LG 회장이 지난 3월 27일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에게 밝힌 각오다. 이에 LG는 하반기에도 코로나19에 따른 환경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성장 기회를 준비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
LG화학은 이번 위기를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시장 선점 기반을 강화하고 기술 격차를 높이는 기회로 바꾸겠다는 복안이다. 먼저 적극적인 시장 공략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분야의 확실한 리더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3세대 전기차(500㎞ 이상) 중심의 대형 프로젝트 수주에 힘써 150조원(올 초 기준)인 수주 잔고를 늘려 나간다.
LG전자는 가전 제품의 차별화된 성능에 빅데이터가 연계된 인공지능(AI)을 더한 스마트 가전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시장에 내놓는다. 더 나아가 커넥티드 카 등 집 안팎의 경계 없이 일상을 똑똑하게 즐길 수 있도록 인공지능 솔루션을 구축,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한다. 또 로봇을 미래 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삼고 산업용부터 서비스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로봇 솔루션 개발에도 속도를 낸다. 김상배 미국 메사추세츠공대(MIT) 기계공학부 교수와 손잡은 LG전자는 MIT 생체모방 로봇연구소의 인프라를 활용해 로봇의 손이나 팔을 이용해 물건을 집거나 옮기는 물체조작 기술에 집중, 차세대 로봇 기술을 선점한다.
LG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TV 시장을 제패할 OLED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파주와 중국 광저우에서 대형 OLED를 생산하는 투트랙 생산 체제를 구축한다. OLED TV 패널의 기술 진입 장벽이 높아 현재 경쟁 업체들이 양산을 못하고 있는 만큼, 광저우 공장 가동을 계기로 경쟁사와의 격차를 확실히 벌린다.
LG CNS는 마곡 본사에서 자체적으로 검증한 ‘AI 얼굴인식 출입통제 시스템’을 대외로 확장하는 등 IT 신기술을 바탕으로 최근 각광받는 비대면 사업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한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20-08-27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