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4대강 보의 누수와 안전/김용성 강원대 지역건설공학과 교수

[기고] 4대강 보의 누수와 안전/김용성 강원대 지역건설공학과 교수

입력 2014-12-24 23:56
수정 2014-12-25 0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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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성 강원대 지역건설공학과 교수
김용성 강원대 지역건설공학과 교수
4대강 보의 안전성 문제가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 4대강 보 여섯 곳의 물받이공에서 누수가 확인됐고 파이핑 현상으로 장기적 관점에서 보 구조물의 안전성에 위협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에서는 누수 현상의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누수 현상은 말 그대로 물이 새어 나오는 것이다. 수중에 설치한 구조물에서 물이 샌다는 것을 글자 그대로만 받아들이면 불안감과 우려를 가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사실에 대한 공학적이고 기술적인 이해와 판단이 필요하다.

4대강 보 구조물은 양압력을 받고 있다. 양압력은 어떤 물체가 수중에 있을 때 그 물체에 수압이 작용하며 이런 수압 중 상향으로 작용하는 수압을 말한다. 콘크리트 구조물은 콘크리트를 여러 번 나누어 타설·시공하므로 각 타설 간격에 따라 이음부가 발생하고 시공 과정에서 이음부의 결함은 발생할 수 있다. 수중 구조물에서 양압력과 이음부 결함의 상관관계를 고려한다면 이음부에서 나오는 물은 구조물의 안전성을 크게 위협할 정도가 아니라 양압력에 따른 상향의 물 흐름 현상으로 판단해 볼 수 있다.

일부에서 4대강 보의 누수를 파이핑과 동일시하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파이핑 현상이란 ‘흙 중의 침투수에 의해 지반 내에 흙 입자가 이동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을 대비해 구조물 하부에 물길이 생기지 않도록 안전성을 검토해 차수벽을 암반까지 설치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다. 4대강 보 구조물 역시 파이핑에 대한 안전성이 충분히 검토돼 시공된 하천 구조물이다.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4대강 보 구조물의 누수 현상은 감압공이나 콘크리트 블록 균열 사이에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수중의 콘크리트 구조물임을 감안한다면 이해될 수 있는 현상이다. 물론 시공을 잘해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 당연지사이지만 다양한 환경 조건을 가진 토목 현장에서 완벽한 시공을 하기에 여러 변수가 존재한다. 따라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하자보수라는 제도를 통해 완벽한 구조물이 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게 된다. 4대강 사업이 국민적 이슈가 돼 공방이 되고 있다.

4대강 보 구조물의 안전에 관해서는 사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미래 세대를 사랑하는 기술자의 한 사람으로서 전문가들의 역량이 모아져 4대강 보 구조물의 안전성 논란이 빠른 시일 내에 종식되기를 바란다.
2014-12-25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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