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잠수교 미술관

[씨줄날줄] 잠수교 미술관

황수정 기자
황수정 기자
입력 2024-05-14 04:02
수정 2024-05-14 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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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가 언제 처음 다리를 만들었는지는 알 수 없다. 강물에 가로로 보를 놓고 양끝을 기둥으로 떠받치는 가장 기초적인 다리의 형태는 ‘형교’. 이후 인류는 자연에서 얻은 영감대로 다리 모양을 변형시켰다. 곡선이 아름다운 아치교, 늘어뜨린 줄에 다리를 매다는 현수교, 물밑의 운하교…. 인간 사회를 가장 급진적으로 바꾼 건축물이 다리라고 주장하는 문화사학자들도 있다.

건축공학적 예술의 반열에 오른 다리는 일일이 셀 수 없다. 베네치아 리알토 다리, ‘황제의 다리’로 통하는 스페인 톨레도의 알칸타라 다리, 1500년 역사를 견딘 중국의 조주교…. 다리가 그곳에 있어 만나러 가는 도시들은 세계 곳곳에 넘쳐난다.

아예 ‘문화 도시’를 떠받치기 위해 설계된 대도심의 다리도 많다. 영국 런던시는 구도심의 세인트폴 대성당과 테이트 모던 미술관을 잇는 보행자 다리를 만들었다. 2000년 개통한 밀레니엄교에 서면 300년 유적지와 세계적 미술관 사이를 관통하는 예술적 흥취로 짜릿해진다.

서울의 한강은 국제도시들이 품은 그 어떤 강보다 넓고 길다. 한강의 다리들을 심심하게 두지 말고 문화공간으로 변신시키자는 건축가들의 제언이 많았다.

서울시가 한강의 잠수교를 ‘세상에서 가장 긴 미술관’으로 만들겠다고 한다. 차 없는 보행 전용 다리로 바꾸기 위한 설계 공모에서 네덜란드 건축 기업의 디자인을 선정했다. 잠수교와 그 위의 반포대교 사이에 분홍색 공중 보행다리를 만들어 갤러리 등 문화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 한강 수위가 6.5m가 넘으면 물에 잠기는 잠수교는 2년 뒤면 800m 길이의 야외 미술관으로 탈바꿈한다.

대도시를 관장했던 역사 속 지배세력들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건축물을 보존하고 복원하는 여러 방식으로 치적의 징표를 남기고 싶어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0여년 전 재임 때도 ‘한강 르네상스’를 주제로 보행자 전용 다리를 만들고 싶었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로 이름을 바꿔 마침내 세상에서 가장 긴 미술관 다리가 선보이게 되는 셈이다.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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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를 건너는 사람들의 얼굴빛이 달라지면 서울의 표정도 달라질까. 미술관 다리가 서울의 랜드마크가 되어 두고두고 역사를 쌓아 가기를 기대해 본다.
2024-05-1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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