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내년 상반기 기준금리 인하 전망”

“韓, 내년 상반기 기준금리 인하 전망”

입력 2015-12-10 15:42
수정 2015-12-10 15:4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일부 외국계 투자은행들 전망

외국계 투자은행(IB)들은 10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1.5%로 동결한 한국은행이 내년 1분기중 금리인하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지난 6월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린 이후 6개월째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바클레이즈 웨이 호 렁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외부수요가 약세를 이어간다면 한국 경제는 내년초에 성장탄력을 잃을 수 있다”면서 “한은은 내년 총선에 앞서 1분기에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그는 “한은이 다음주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을 앞두고 극도로 신중하게 잠재적 자본유출을 최소화하려는 모습이었다”고 지적했다.

호주 ANZ은행의 레이먼드 영과 루이스 램 애널리스트는 이날 보고서에서 11월 수출이 기대보다 좋아서 한은이 기준금리 인하를 미룰 기회를 얻었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한은의 통화정책방향은 지난달과 비교했을 때 향후 경제전망에 대해 자신감이 줄어든 모습”이라며 “소비심리 개선이 불충분해 향후 성장전망이 흐려졌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한은은 내년 1분기와 2분기에 각각 0.25%포인트씩 기준금리를 내려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반면에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크리스탈 탄 아시아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보고서에서 “한국 경제가 회복중인 상황에서 한은이 기준금리를 동결했다”면서 “한은은 내년에도 기준금리를 동결상태로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