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감청 폭로 전 간부들에 문제제기”

“도·감청 폭로 전 간부들에 문제제기”

입력 2014-03-10 00:00
수정 2014-03-10 01:0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스노든 “풍파 원치 않더라”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전방위 불법 정보 수집 활동을 폭로한 미 중앙정보국(CIA) 요원 출신 에드워드 스노든이 폭로 전 이미 10명 이상의 NSA 간부에게 불법 활동에 대한 우려를 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노든이 아무런 사전 협의 없이 도·감청 등 정보 수집 활동을 폭로했다는 NSA의 기존 주장과 배치되는 것이다.

뉴욕타임스는 8일(현지시간) 스노든이 유럽의회 시민자유위원회의 청문회 증인으로 제출한 서면 답변서에서 NSA의 불법 활동을 외부에 폭로하기에 앞서 10여명의 간부에게 불법 활동에 대한 우려를 전달한 사실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나 아무도 자신의 우려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스노든은 특히 자신의 문제 제기를 들은 간부들이 두 가지 유형의 반응을 보였다고 기술했다. 일부는 불법 도·감청 문제를 제기했을 때 연방수사국(FBI) 등으로부터 받게 될 조사 등 보복을 우려해 “잘 알았다. 하지만 평지풍파를 일으키고 싶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스노든은 “정보기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불법이지만 인가받은 작전 활동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를 잘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쪽은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는 반응이었다고 스노든은 밝혔다.

스노든은 답변서에서 “내가 불법 도·감청 문제의 잘못을 제기한 고위 간부들조차도 ‘공식적인 문제 제기를 계기로 불법 활동이 중단된 사례가 전혀 없다’는 점을 잘 알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정보기관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내부 문제 제기에 연루되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스노든은 덧붙였다.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4-03-10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