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립각’ NYT “더 잘나가”

‘트럼프 대립각’ NYT “더 잘나가”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7-05-04 22:32
수정 2017-05-04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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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유료 독자 30만여명 급증…톰슨CEO “분기 사상최대 증가폭”

미국 대선 기간은 물론이고 취임 이후에도 줄곧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우며 비판적인 입장을 보인 뉴욕타임스의 구독자가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증가 폭을 기록했다.

뉴욕타임스 마크 톰슨 최고경영자(CEO)는 3일(현지시간) “올 1분기 온라인 구독자가 30만 8000명 순증했다”면서 “뉴욕타임스 역사상 구독자가 가장 많이 늘어난 분기로 기록됐다”고 밝혔다. CNBC 등에 따르면 3월 말 기준 뉴욕타임스의 온라인 전용 유료 독자는 220만명이다. 이는 1년 전과 비교하면 62.2%, 지난해 말과 비교하면 16% 늘어난 수치다.

뉴욕타임스 독자가 크게 늘어난 것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연일 비판의 날을 세운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비판 기사를 게재해 트럼프 대통령을 싫어하는 일반인이 독자로 합류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뉴욕타임스에 대해 반박을 하면서 오히려 독자가 늘고 있다는 것이다. 톰슨 CEO는 “독자 수가 증가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가 로켓 연료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여기서 말하는 로켓 연료란 트럼프 대통령의 반박을 뜻한다.

이와 관련, 뉴욕타임스의 딘 베케이 편집국장은 지난 2월 방송 프로그램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뉴욕타임스를 공격하는) 트윗을 할 때마다 구독자가 아주 많이 늘어난다”고 밝혔다. 톰슨 CEO도 지난해 11월 대선이 끝난 뒤 뉴욕타임스의 유료 구독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신문의 비판적인 기사에 맞서 뉴욕타임스를 ‘망해 가는 신문’이라고 표현하는 등 공격을 멈추지 않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구독자 증가에 힘입어 1분기 매출이 3억 9880만 달러(약 4510억원)로 지난해 1분기보다 5.1% 증가했다고 밝혔다. 구독자 증가에 따른 구독 매출은 11.2% 증가했지만 광고 매출은 6.9% 줄었다. 광고 매출 중 온라인 광고 매출은 18.9% 늘어났지만 지면 광고 매출은 17.9% 감소했다. 1분기 뉴욕타임스의 순이익은 1320만 달러를 기록해 827만 달러의 손실을 나타냈던 지난해 1분기와는 대조적이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7-05-05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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