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9일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통합 연구관리 전문기관인 ‘문화체육관광기술진흥센터’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진흥센터는 콘진원(콘텐츠), 한국저작권위원회(저작권), 국민체육진흥공단(스포츠), 한국문화관광연구원(관광)이 따로 진행하던 연구개발(R&D)의 기획·관리·평가 기능 등을 통합 관리한다.
문화기술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는 가운데 R&D 관리의 전문성은 물론 유사 중복 사업을 방지해 효율성도 높이기 위해서다. 문화·체육·관광 분야 간 융·복합 과제도 지속 발굴해 동반 상승효과를 낼 예정이다.
적용 범위가 하루가 다르게 확대되고 있는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거대자료(빅데이터) 등 핵심 기술에 대한 R&D 투자도 강화한다.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유망 분야 기술 보급을 위해 ‘세계 가상 공연 핵심기술 개발’, ‘차세대 실감 콘텐츠 저작권 핵심기술 개발’ 등에 대한 R&D도 추진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수요 확대 등 문화소비 유형의 변화로 문화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R&D 투자를 계속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진흥센터는 콘진원(콘텐츠), 한국저작권위원회(저작권), 국민체육진흥공단(스포츠), 한국문화관광연구원(관광)이 따로 진행하던 연구개발(R&D)의 기획·관리·평가 기능 등을 통합 관리한다.
문화기술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는 가운데 R&D 관리의 전문성은 물론 유사 중복 사업을 방지해 효율성도 높이기 위해서다. 문화·체육·관광 분야 간 융·복합 과제도 지속 발굴해 동반 상승효과를 낼 예정이다.
적용 범위가 하루가 다르게 확대되고 있는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거대자료(빅데이터) 등 핵심 기술에 대한 R&D 투자도 강화한다. 향후 성장이 예상되는 유망 분야 기술 보급을 위해 ‘세계 가상 공연 핵심기술 개발’, ‘차세대 실감 콘텐츠 저작권 핵심기술 개발’ 등에 대한 R&D도 추진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수요 확대 등 문화소비 유형의 변화로 문화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R&D 투자를 계속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2021-11-10 2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