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타이베이를 뜨겁게 달군 ‘K-관광’…제1회 한국여행엑스포 30만명 운집

대만 타이베이를 뜨겁게 달군 ‘K-관광’…제1회 한국여행엑스포 30만명 운집

입력 2025-06-02 11:50
수정 2025-06-02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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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베이 세계무역센터에서 5월 23~26일 개최
한국여행 붐 일으킨 민간 주도 첫 해외 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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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3일부터 26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세계무역센터(TWTC)에서 열린 제1회 한국여행엑스포에 나흘간 30만명 이상이 다녀가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지난달 23일부터 26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세계무역센터(TWTC)에서 열린 제1회 한국여행엑스포에 나흘간 30만명 이상이 다녀가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한국의 관광 매력이 대만 타이베이 시민들의 발길을 사로 잡으려 큰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지난달 23일부터 26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세계무역센터(TWTC)에서 열린 제1회 한국여행엑스포(KOREA TRAVEL EXPO)가 나흘간 30만명 이상의 관람객을 끌어들이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한국여행엑스포는 서울신문과 한국 여행 엑스포조직위원회(위원장 김의승)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전시산업원이 주관했다.

이번 행사는 대만 최대 규모의 여행 박람회인 제19회 타이베이 국제관광박람회(TTE)와 공동 개최되었으며, 한국을 단독 주제로 한 독립 박람회로는 국내 최초로 민간 주도로 기획됐다.

서울과 부산, 경기, 경북, 광주, 전남, 전북, 충남, 충북, 강원, 제주 등 전국 56개 자치단체와 인천국제공항공사, 코레일관광개발 등 78개 기업이 총 126개 부스를 운영하며, 지역별 관광지와 콘텐츠를 집중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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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한국여행엑스포에 참가한 대만 관람객들이 서울 강남구에서 마련한 홍보 부스를 돌아보고 있다.
제1회 한국여행엑스포에 참가한 대만 관람객들이 서울 강남구에서 마련한 홍보 부스를 돌아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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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한국여행엑스포에 참가한 충청북도 관계자들이 관광 책자를 들고 지역 홍보를 하고 있다.
제1회 한국여행엑스포에 참가한 충청북도 관계자들이 관광 책자를 들고 지역 홍보를 하고 있다.


K-관광에 대한 현지 관심 ‘폭발’서울시의 K-콘텐츠 체험존, 강원특별자치도의 관광설명회 및 대만 여행사와의 협약, 강남구의 의료관광 홍보관, 충청남도의 세계원예치유박람회 소개, 전북특별자치도, 광주광역시 및 전라남도 지역관광 콘텐츠를 집중 홍보 등 지자체별 특화 콘텐츠와 체험 프로그램이 부스마다 관람객의 발길을 끌었다.

특히 한국여행엑스포 홍보대사 배우 소지섭의 팬미팅이 열린 24일에는 무려 5000여 명의 팬이 운집하며 엑스포 분위기가 최고조에 달했다. 행사장 곳곳에서는 “지섭 따라 한국 가자!” 등의 현수막이 등장하며 한국여행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증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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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한국여행엑스포 홍보대사인 배우 소지섭(왼쪽 다섯번째)과 김의승(왼쪽 여섯번째) 한국여행엑스포 조직위원장이 참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1회 한국여행엑스포 홍보대사인 배우 소지섭(왼쪽 다섯번째)과 김의승(왼쪽 여섯번째) 한국여행엑스포 조직위원장이 참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대만 관광 협력의 새로운 출발점엑스포 개막식에는 한국여행엑스포 조직위원회 김의승 위원장, 한국관광공사 대만지사 호수영 지사장, 송파구 서강석 구청장, 종로구 정문헌 구청장 등 국내 인사들과 타이베이 관광박람회 뤄쉔홍 주임위원 등이 참석해 한-대만 관광산업의 공동 발전과 협력 강화를 선언했다.

김의승 위원장은 “이번 엑스포는 한국을 독립적으로 소개하는 최초의 해외 박람회로, K-컬처를 넘어 지역관광까지 연결하는 새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대만과의 관광 교류를 통해 한국의 숨은 매력을 널리 알리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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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한국여행엑스포에 전라북도 홍보부스가 마련돼 큰 인기를 끌었다.
제1회 한국여행엑스포에 전라북도 홍보부스가 마련돼 큰 인기를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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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한국여행엑스포에 전라남도 홍보부스가 마련돼 큰 인기를 끌었다.
제1회 한국여행엑스포에 전라남도 홍보부스가 마련돼 큰 인기를 끌었다.


성과 이어간 다양한 프로그램 인기엑스포 기간 중 진행된 B2B 바이어 상담회와 대만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쇼, K-푸드 및 K-뷰티 체험존, 한국-대만 관광 포럼 등은 단순 전시를 넘어 실질적인 마케팅과 네트워킹의 장으로 작동하며 참가기관의 큰 호응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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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박람회를 통해 소규모 관광도시, 특화 축제, 지역 음식과 자연 등 한국의 다채로운 관광자원에 대한 대만인의 인식이 높아졌으며, 대만 내 한국여행 수요 확대는 물론 지방 관광의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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