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인혁당 발언’ 거센 후폭풍… 당과 후보 간 혼선도

새누리 ‘인혁당 발언’ 거센 후폭풍… 당과 후보 간 혼선도

입력 2012-09-13 00:00
수정 2012-09-13 00:2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인혁당 사건’의 여진이 만만치 않다.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선 후보 간 혼선도 드러났다. 대선 후보로 확정된 이후 박 후보가 첫 번째 검증대에 섰다는 위기 의식이 새누리당 안팎에서 감돌았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대법원의 두 가지 판결”과 “여러 다른 증언”이라는 박 후보의 발언을 놓고 새누리당 내에서도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부는 ‘멘붕’(멘탈 붕괴)이라고 했고, “화법의 문제” 혹은 “조직적인 대처 미흡”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또 “역사적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에서 “(역사 인식과 관련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외부 영입파는 “박 후보의 역사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보는 반면 친박(친박근혜) 측은 “과거 사건마다 건건이 사과할 수는 없다.”며 입장 고수를 내비쳤다.

당의 공식 입장은 박 후보의 역사 인식과 관련해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하고, 정쟁에 대해서는 정면 돌파하겠다는 쪽에 무게가 실렸다. 전략은 그대로 가되 전술은 상황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홍일표 새누리당 공동대변인은 12일 “두 개의 판결이라고 해서 첫 번째 판결도 유효한 걸로 인정될 수 있는 발언을 했는데 본래 그런 뜻이 아니었고, 최종 재심 판결을 인정한다.”며 “1, 2차 인혁당 판결과 관련해 혼선을 빚은 것같이 보여져 죄송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과거사를 정쟁의 대상으로 전락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맞서겠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박 후보도 이런 발표를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날 원외당협위원장협의회 워크숍에 참석한 박 후보는 홍 대변인의 발표와 관련된 기사를 보여 준 이상일 공동 대변인에게 “그런 이야기를 나눈 적이 없어요.”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변인은 기자들의 공식 질문에 “홍 대변인의 사과와 관련해 박 후보는 모르고 있다.”고 밝혔다. 후보와 당 사이에 혼선이 빚어질 정도로 인혁당 사건의 충격파가 컸던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이 대변인은 이날 밤 또다시 브리핑에 나서 “홍 대변인의 발표가 후보와 상의한 적이 있는 것인지 확인해달라는 요구가 있어 상의한 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대변인은 “(브리핑 내용은) 박 후보와 조율을 거친 것”이라면서도 “박 후보의 사과를 의미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이것(브리핑 내용)으로 갈음해 달라. 내가 얘기할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혼선을 빚었던 홍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출구전략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추진한 것이며, 언젠가 한번은 (박 후보가 이렇게) 이야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당의 다른 의원들과 상의했고, 그렇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중지가 모여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민주통합당은 논평에서 “박 후보가 전혀 사과할 뜻이 없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비판했다.

앞서 박 후보는 이날 오전 공개 일정으로 잡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불참해 인혁당 사건의 여파가 아닌가 하는 해석을 낳았다.

김경두·이재연·허백윤기자

golders@seoul.co.kr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2012-09-13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