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범 “연수하던 미국 되돌아갈 것”…‘5·18 발언’ 논란 사과

전인범 “연수하던 미국 되돌아갈 것”…‘5·18 발언’ 논란 사과

입력 2017-02-10 15:06
수정 2017-02-10 15:5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5·18 전두환 무한책임… 멀리서나마 文 안보관 알리는 노력”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 문재인 캠프 합류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 문재인 캠프 합류 사람이 먼저다 문재인 공식 블로그 제공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에서 영입한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이 10일 각종 구설과 논란에 대해 공식으로 사과하고 연수를 받던 미국으로 돌아가겠다고 밝혔다.

미국행은 원래 예정돼 있었다는 게 문 전 대표 측 설명이지만, 자신의 신상과 발언을 둘러싼 논란으로 인한 문 전 대표에게 부담을 덜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전 전 특전사령관은 다음 주 미국으로 떠날 것으로 전해졌다.

전 전 특전사령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부족하지만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고자 했는데, 의도치 않게 저의 부족과 불찰로 문 전 대표님께 누를 끼치는 것 같아 안타깝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선 수십 년 군인으로 살아온 저 자신이 아직도 많이 모자란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 백번 천 번 송구하고 부끄러운 마음 면할 길이 없다”고 거듭 사과했다.

그는 “부족하지만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고자 했는데, 의도치 않게 저의 부족과 불찰로 문 전 대표께 누를 끼치는 것 같아 안타깝고 죄송한 마음”이라며 ‘5·18 발언 논란’에 대해서도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존경과 전두환 전 대통령이 무한책임이 있다는 생각에는 한치의 변함이 없다. 표현의 부족으로 심려를 끼치게 돼 다시 한 번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전 전 특전사령관은 “저는 다시 미국 연수과정으로 돌아가 북핵을 바라보는 엄중하고 심각함, 오랫동안 지속해온 혈맹으로서의 미국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 이를 통한 더욱 굳건한 한미동맹관계 발전이라는 문 전 대표의 안보관을 알리는 데 미력이나마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멀리서나마 문 전 대표와 대한민국의 승리를 기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지난 4일 경희대에서 열린 북콘서트에서 전 전 특전사령관의 영입 사실을 발표했다. 이후 부인인 심화진 성신여대 총장의 법정구속과 진급 파티에서 부인 학교 직원 동원이 사실이라는 대법원 판결이 나오면서 논란에 휘말렸고, 이 과정에서 전 전 특전사령관이 최근 페이스북에 “우리 집사람이 비리가 있었다면 권총으로 쏴 죽였을 겁니다”라는 글을 남겼던 사실이 알려졌다.

이어 전날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5·18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전두환 전 대통령이 (발포를) 지시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지휘 체계가 문란했던 점이 잘못”이라고 언급, 논란에 기름을 부으면서 텃밭인 호남 민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당내 일각서 제기됐다.

문 전 대표 측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본인이 더는 누를 끼치지 않고 스스로 정리하겠다고 연락이 왔다”며 “전 전 사령관 본인의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문 전 대표를 도우려고 한 것인데 본의 아니게 누가 되니까 고통스럽고 괴로웠던 것으로 안다”면서 “공직에 있거나 캠프에서 직책을 맡은 것도 아니고 다만 지지 선언을 한 건데 이 정도로 몰아붙이는 것은 과도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