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연휴기간 열차표 10매 중 4매 반환

명절 연휴기간 열차표 10매 중 4매 반환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18-09-22 10:54
수정 2018-09-22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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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재철 의원 “실 수요자 위해 위약금 기준 강화해야”

지난 2월 설 연휴기간 온·오프라인에서 판매된 열차표 10매 중 4매가 반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코레일로 부터 건네 받은 자료에 따르면 설 연휴기간인 지난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열차표의 총 발매수는 331만 2470매였다.

그러나 이 중 36.8%인 115만 9250매가 반환됐다. KTX 취소율이 39.6%로 가장 많고 새마을호 32.9%, 무궁화호 27.6% 순이다.

코레일은 반환된 표의 90.6%를 재판매했으나, 약 10%인 10만 9204매는 끝내 팔지 못했다.

코레인은 열차표를 구입하고도 반환하는 비율이 높자, 올해 설 부터 실 수요자의 승차권 구입기회 확대를 위해 위약금 기준을 강화했다.

작년까지는 인터넷 기준으로 구입 결재한 열차표를 하루 전 취소해도 위약금이 없었으나 올해부터는 기준을 강화해 출발 2일전 취소하면 400원의 위약금을 물어야하고 1일전에서 출발 3시간 전 취소하면 5%의 위약금을 내도록 했다. 기준을 강화한 결과 재판매 되지 않는 ‘노쇼 비율’이 지난 추석 때 7.4%보다 3.4% 감소했다.

심재철 의원은 “명절 열차표를 구하느라 애를 먹고 있는데 이렇게 반환표가 많다는 것은 문제”라며 “실수요자에게 열차표가 돌아가도록 제도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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