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단체장 2차 조사

수도권 광역단체장 2차 조사

입력 2010-05-26 00:00
수정 2010-05-26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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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문이 25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서울시장 선거에서 한나라당 오세훈 후보와 민주당 한명숙 후보의 지지율은 각각 51.6%와 30.1%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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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수도권 유권자를 대상으로 서울신문이 실시한 두 번째 여론조사로, 지난 8일 실시했던 1차 여론조사 때 오 후보와 한 후보의 지지율은 각각 52.9%와 31.8%였다. 지지율 차이는 1차 21.1% 포인트, 2차 21.5% 포인트로 오 후보가 50% 이상의 높은 지지율을 확보한 상태에서 간격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경기지사 후보 지지율 조사에서는 지지율 차이가 더욱 커졌다. 한나라당 김문수 후보의 지지율은 1차 조사 42.2%에서 2차 조사 때 44.0%로 1.8% 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국민참여당 유시민 후보의 지지율은 31.3%에서 29.3%로 2.0% 포인트 떨어졌다. 두 후보 사이의 지지율 차이는 10.9% 포인트에서 14.7% 포인트로 커졌다. 특히 적극 투표층 가운데 김 후보를 지지하는 유권자는 46.4%에서 49.0%로 높아진 반면 유 후보를 지지하는 적극투표층은 30.7%에서 27.5%로 떨어져 차이가 더욱 벌어졌다.

1차 조사때 오차범위에 근접하게 지지율 차이가 좁혀졌던 인천에서도 격차가 다시 커졌다. 한나라당 안상수 후보의 지지율은 40.2%에서 44.2%로 올랐지만, 민주당 송영길 후보의 지지율은 32.3%에서 31.8%로 떨어졌다. 1차 조사때 지지율 차이는 7.9% 포인트로 오차범위인 6.9% 포인트에 다가섰지만, 이번 조사에서 12.4% 포인트로 증가했다.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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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혜기자 wisepen@seoul.co.kr

2010-05-26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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