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케이블TV방송협 교류협력 MOU

한·미 케이블TV방송협 교류협력 MOU

입력 2010-05-12 00:00
수정 2010-05-12 0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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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앤젤레스 홍지민특파원│한국케이블TV방송협회(KCTA)는 11일(이하 한국시간) 세계 최대 케이블TV 산업 박람회인 ‘2010 더 케이블 쇼’가 열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미국케이블방송통신협회(NCTA)와 상호 교류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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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한·미 케이블TV 교류협력 협약 체결 뒤 길종섭(앞줄 왼쪽) KCTA 회장과 카일 맥슬라로 NCTA 회장을 비롯한 양국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CTA 제공
11일 한·미 케이블TV 교류협력 협약 체결 뒤 길종섭(앞줄 왼쪽) KCTA 회장과 카일 맥슬라로 NCTA 회장을 비롯한 양국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CTA 제공
1952년 설립된 NCTA는 미국 최대의 방송통신사업자 단체로 미국 케이블TV 방송가입자의 90%가 이곳 회원사의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MOU는 ▲상호 정보 제공 및 자료 교류, 연구 협력 강화 ▲두 단체의 케이블방송·통신 전시 박람회 관련 주요 인사 초청, 상호 홍보 등 마케팅 협력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앞서 지난 3월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KCTA 디지털케이블TV쇼’에는 윌리엄 첵 NCTA 부회장이 참석해 콘퍼런스 기조연설을 하기도 했다.

길종섭 KCTA 회장은 협약식에서 “미디어 선진국인 미국과의 활발한 교류 협력을 통해 한국이 아시아의 미디어 중심지로 발돋움하는 데 KCTA가 앞장 설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카일 맥슬라로 NCTA 회장은 “MOU는 상호 협력 관계를 풍부하게 발전시키는 토대가 될 것”이라면서 ‘더 케이블 쇼’와 관련해서는 “방송 플랫폼과 콘텐츠, 기술이 합쳐져 어떠한 효과를 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2박3일 일정으로 12일 공식 개막하는 ‘더 케이블쇼’는 미디어 융합 환경 속에서 3차원(3D) 입체영상 TV 등 신기술과 소셜미디어 등과의 접목을 통한 TV 기반 미디어들의 생존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다.

케이블TV 업계 외에도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기업을 비롯한 디스플레이 업체와 구글 등 유관 기업들이 200개에 이르는 전시관을 꾸려 미디어 융합의 현주소와 미래를 파악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길 회장과 이관훈 CJ헬로비전 대표이사, 유재홍 한국전파진흥원장 등 100여명이 현지로 날아와 참관한다.



icarus@seoul.co.kr
2010-05-12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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