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난지물재생센터서 가스폭발…6명 사상

고양 난지물재생센터서 가스폭발…6명 사상

입력 2012-03-16 00:00
수정 2012-03-16 11:3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부분 가동 중단..당국 “이날중 재가동 가능, 원인 조사중”

16일 오전 11시5분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 난지물재생센터에서 발전기 교체 작업 중 가스가 폭발했다.

이미지 확대
폭발 사고 잔해 살피는 소방관  16일 오전 폭발사고가 난 경기도 고양시 현천동 소재 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 발전기동에서 소방관이 건물 잔해를 살피고 있다. 이날 사고로 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건물 외벽이 크게 파손됐다. 고양=연합뉴스
폭발 사고 잔해 살피는 소방관
16일 오전 폭발사고가 난 경기도 고양시 현천동 소재 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 발전기동에서 소방관이 건물 잔해를 살피고 있다. 이날 사고로 6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건물 외벽이 크게 파손됐다.
고양=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16일 오전 11시5분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  난지물재생센터에서 가스폭발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4명이 부상했다. 연합뉴스
16일 오전 11시5분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 난지물재생센터에서 가스폭발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4명이 부상했다.
연합뉴스


이 사고로 작업 중이던 근로자 전모(52)씨가 숨지고 김모(60)씨 등 5명이 중경상을 입어 인근 명지병원과 일산병원 등에서 치료 중이다.

또 난지물재생센터 가동이 부분 중단됐으며, 건물 외벽 400㎡가 무너지고 창문도 모두 파손됐다. 숨진 전씨의 시신은 무너진 건물 벽 잔해 속에서 발견됐다.

사고가 나자 소방당국은 소방차 11대와 83명을 동원해 5분 만에 진화했다.

작업반장 김모(59)씨는 “총 7명이 용접 작업 중이었는데 갑자기 ‘펑’ 소리와 함께 불길이 치솟았다”고 말했다.

당시 현장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비상용발전기를 해체하고 있었으며 전날에 이어 가스 배관 절단을 위해 용접 작업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은 이날 누군가 밸브를 잘못 건드려 가스가 유출됐고 불꽃이 튀면서 폭발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경찰은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서, 가스 전문가 등과 함께 합동 감식을 벌이고 있다.

또 작업 근로자, 공사감독업체 등 관련자를 상대로 안전규정 준수 여부를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난지물재생센터는 하수처리과정에서 발생한 메탄 가스를 활용해 전기를 생산한 뒤 지역난방공사와 함께 외부에 공급하기 위해 지난 14일부터 발전기 교체 작업을 벌였다.

이번 사고로 센터내 하수처리장 두 곳 중 제1처리장의 전기가 차단돼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센터 측은 전기 안전 여부를 점검한 뒤 이날 중으로 전기 공급을 재개할 방침이다.

한편 난지물재생센터는 1986년 난지하수처리장으로 문을 연 뒤 서울에서 발생하는 하수, 분뇨, 음식물쓰레기, 침전물 등을 처리해 왔다.

연합뉴스

아이수루 서울시의원, 고향 키르기스스탄 방문 ‘서울시-비슈케크시 간 교류 기념공연’ 참석

서울시의회 시의원 아이수루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비례)이 지난 28일 2025 서울 위크(SEOUL WEEK)를 맞아, 중앙아시아의 알프스라 일컫는 키르기즈스탄에 위치한 최대 도시이자 수도인 비슈케크(Bishkek)시 A. 말디바예프 국립 오페라 발레극장에서 개최한 ‘서울시-비슈케크 교류 기념공연’에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지난 28일 개최한 서울시-비슈케크 간 기념공연 개최 전에는 ▲서울 인재유치 네트워크 프로모션 행사 (10:00~11:00/타슈켄트 시청/주키르기즈스탄공화국 한국대사관, 교육기관,대학 관계자 등) ▲비슈케크 시장 면담(11:00~11:30/비슈케크 시장실/서울시, 대사관, 비슈케크 시장 등) ▲비슈케크 시정부 주최 환영오찬이 이어졌으며, 이후 본 문화행사의 핵심인 ▲서울시-비슈케크 교류 기념공연(18:00~20:30/비슈케크시 공연장)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수도인 비슈케크 A. 말디바예프 국립 오페라 발레극장에서 개최한 ‘2025 서울 위크(SEOUL WEEK) 서울시-비슈케크 교류 기념공연’은 비슈케크시 주요 관계자를 비롯해, 키르기즈스탄 출신 서울시의회 아이수루 시의원, 그리고 비슈케크 시민 약 1000여명이
thumbnail - 아이수루 서울시의원, 고향 키르기스스탄 방문 ‘서울시-비슈케크시 간 교류 기념공연’ 참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