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7호선 인천·부천 연장선 안전성 ‘논란’

지하철 7호선 인천·부천 연장선 안전성 ‘논란’

입력 2012-10-29 00:00
수정 2012-10-29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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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 “신형전동차 시험운전 기간 짧아”

최근 개통한 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부천 연장선이 안전성 논란에 휩싸였다.

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부천 연장선은 부천 까치울역부터 인천 부평구청역까지 총 10.25km에 걸쳐 9개역이 신설된 구간으로 2003년 착공해 지난 27일 정식 개통했다.

그러나 이 노선의 운행과 정비 등을 맡고 있는 민주노총 서울도시철도노동조합은 최근 ‘7호선 연장선에 새로 투입된 전동차의 사고 위험이 높다’며 전동차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노조는 “이 노선의 신형전동차를 제작한 업체는 전동차 제작 경험이 많지 않은데다 시운전 기간 잦은 사고로 여러 문제점을 드러낸 인천 월미은하레일 전동차량을 제작했던 곳”이라고 밝혔다.

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부천 연장선에 새로 투입된 전동차는 SR001 등 SR시리즈다.

노조는 또 “SR시리즈의 첫번째 열차인 SR001에 대한 최종승인도 지난 8일에야 이뤄져 도시철도공사가 자체 검증한 기간은 고작 20일밖에 되지 않는다”며 “최소 60일 이상 자체 검증하던 것에 비하면 지나치게 짧은 기간”이라고 우려했다.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한 관계자는 29일 “도시철도 운전 규칙에는 60일 이상 시험운전을 하도록 돼있지만 철도기술연구원 최종 인증 전에도 시운전을 계속해왔기 때문에 안전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신형전동차 제작이 일부 늦어져 한 노선에서 여러 차종을 운행해야 하는 점도 기관사들에게 부담이 된다고 지적했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7호선 연장 구간에 총 7대가 투입되는데 SR시리즈 전동차 제작이 일부 늦어져 4대는 6호선 전동차로 채워졌다”며 “기존 2종류의 전동차에 더해 총 4종류의 전동차를 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한 명의 기관사가 여러 차종의 전동차를 운행하게 되면 전동차 고장이나 사고시 초동대처를 제대로 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서울도시철도공사 관계자는 “모든 전동차 기관사들에게 충분히 사고조치 교육을 했는데 노조에서 못 하겠다고 하는 것은 스스로 운행 능력이 없음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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