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행정 ‘경기 민원전철’ 폐지…복구에 1억

전시행정 ‘경기 민원전철’ 폐지…복구에 1억

입력 2013-12-30 00:00
수정 2013-12-30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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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행정 논란을 빚어온 경기도 ‘민원전철’이 도입 3년여 만인 31일 폐지된다.

30일 도에 따르면 2010년 11월 29일 시작한 민원전철이 코레일과의 계약이 만료되는 31일을 마지막으로 운행을 중단한다.

민원전철은 서동탄∼광운대를 운행하는 1호선 전철의 중간차량 1량을 민원실로 개조해 공무원 4명과 일자리상담사 1명 등 5명이 상근하며 생활민원과 일자리·금융상담을 제공하는 행정서비스다.

월요일과 목요일에는 노무사와 세무사가 배치돼 전문상담을 하고 무인민원발급기, 수유실, 태블릿PC, 농특산물판매대 등도 설치됐다.

현장행정의 본보기라는 평가를 받으며 ISO 9001 인증을 획득했고 행정안전부로부터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대통령상도 수상했다.

그러나 지난 10월 말까지 전체 10만332건의 상담건수 가운데 48% 4만8천604건을 행정민원과 무관한 건강상담이 차지, 전시행정의 표본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4개팀 16명의 공무원이 투입되고 임대료 등 한해 운영비만 4억8천400만원이 소요되는 등 효율성 문제도 제기됐다.

도는 논란 속에서도 민원전철을 고수했지만 결국 재정난을 ‘구실’로 내년부터 운행을 접기로 했다.

민원전철을 원상복구하는데 1억1000만원이 필요할 것으로 도는 예상했다. 민원전철로 개조하는데는 1억 2500만원이 들었다.

도 관계자는 “보여주기 행정이라는 비난이 있었지만 민원전철에 배치된 공무원들이 생리현상도 참아가며 현장행정을 솔선수범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며 “신선했던 행정서비스로 기억됐으면 싶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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