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올림픽 유치, 경기장이 걸림돌…대부분 IOC기준 미달

부산 올림픽 유치, 경기장이 걸림돌…대부분 IOC기준 미달

입력 2015-03-07 13:32
수정 2015-03-07 13:3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기존 10개 증축하고 9개 종목 신축해야…막대한 비용 예상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가 ‘2028 하계 올림픽’ 공동 유치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부족한 경기시설이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

올림픽을 유치할 경우 주경기장으로 활용할 부산의 사직 주 경기장을 비롯해 3개 시·도의 경기장 대부분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기준에 미달하기 때문이다.

7일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 등에 따르면 올림픽을 치르려면 최소 28개 종목에 32개 경기장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부산, 울산, 경남의 경기시설은 28개(부산 17개, 울산 3개, 경남 8개)에 불과하다.

그나마 10개(부산 7개, 경남 3개) 경기시설은 IOC 기준에 미달해 증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10개 경기장 증축에 800억원의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수영, 농구, 핸드볼, 유도(레슬링), 배구 등 5개 종목은 IOC 기준에 맞는 경기장이 없어 신축해야 하며 여기에 7천억원이 들 것으로 추정했다.

또 영구시설은 아니지만 올림픽을 치르려면 임시라도 갖춰야 할 사이클(BMX). 카누·카약, 비치발리볼, 철인 3종(수영·사이클·달리기) 등 4개 종목 경기장도 신설해야 한다.

이 4개 종목 경기장 신설에도 525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부산의 경기시설 현황을 보면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을 치렀던 17개 시설 가운데 사직 아시아드 종합경기장 내에 있는 주경기장 등 7개 시설이 IOC 기준에 미달한다.

올림픽을 유치했을 때 개·폐회식과 축구·육상 경기 등을 치러야 하는 사직 종합경기장 내 주 경기장의 수용능력은 5만3천769석으로 IOC 기준 6만 석에 못 미쳐 증축해야 한다.

아시아드 종합경기장 내 수영장은 수용능력이 3천 석으로 IOC 기준 1만2천 석에 한참 못 미친다.

이 경기장은 현재로서는 IOC 기준에 맞춘 증축도 불가능해 올림픽을 위해서는 새로 지어야 한다.

올림픽 수영경기장은 1만2천 석 규모의 수영장, 5천 석 규모의 싱크로나이즈 경기장, 5천 석짜리 다이빙 경기장을 따로 갖춰야 한다.

아시아드 종합경기장 체육관은 현재 1만4천99석으로 꽤 큰 규모여서 배드민턴 등 웬만한 종목은 수용할 수 있지만 ICO 기준 1만5천 석 이상(결승전)인 농구와 배구 경기장으로는 활용할 수 없다.

현재 부산뿐만 아니라 경남, 울산을 통틀어 농구와 배구 경기를 치를 수 있는 1만5천 석 이상 실내 경기장은 한 곳도 없어 이 역시 신축해야 한다.

부산금정체육공원 내 테니스경기장도 5천94석으로 IOC 기준 1만 석의 절반에 불과하다.

강서체육공원 내 하키 경기장과 양궁 경기장, 기장군의 사이클(BMX) 경기장, 서낙동강 조정·카누 경기장 역시 IOC 기준에 미달한다.

부산, 울산, 경남지역 유일한 사격장인 경남 창원 사격장도 기준에 모자란다.

부산시는 IOC 측이 2020년 도쿄 올림픽 이후 경기장 수용능력 기준을 강화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올림픽 경기장 확보에 현재 예상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 수도 있다며 내년에 시행할 올림픽 유치 타당성 검토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 때 경기장 확보 문제부터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와 울산시, 경남도는 지난 12일 올림픽 유치 실무 협의회 가동과 함께 6월께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올림픽 공동 유치에 나설 계획이다.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