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으로 출근’ 하는 아빠 급증

‘집으로 출근’ 하는 아빠 급증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4-25 23:12
수정 2016-04-26 0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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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휴직 57%↑… 中企 더 높아

고용부 “아빠의 달 도입 영향 커”

올 들어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위해 육아휴직을 선택하는 남성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와 비교해 중소기업 남성 육아휴직자가 100% 이상 증가하는 등 일터에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다.

25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남성 육아휴직자는 1381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3% 증가했다. 전체 육아휴직자 2만 1259명 가운데 남성이 차지하는 비율도 6.5% 남짓으로 2.0% 포인트 증가했다.

주목할 부분은 중소기업의 남성 육아휴직자 증가율이 대기업을 뛰어넘는다는 점이다. 기업 규모별로 보면 근로자 100인 이상 300인 미만 기업에서 남성 육아휴직자가 지난해보다 115.4%나 늘었다. 또 30인 이상 100인 미만 기업은 74.7%, 300인 이상 대기업은 56.7% 증가했다. 경북 구미에 있는 제조업체에서 근무하는 유모(35)씨는 “육아휴직을 쓰기까지 회사와 직장 상사의 눈치를 보느라 어려움이 많았다”면서도 “그러나 아빠로서의 도리는 아이에게 필요할 때 해야 한다는 생각에 육아휴직을 결심하게 됐다”고 말했다.

남성 육아휴직자의 68.9%가 일자리 집중 지역인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 있었지만 다른 지역에서도 급증하는 추세다. 남성 육아휴직자 증가율은 전북(121.4%), 서울(94.6%), 경남(80.6%), 충북·인천(72.7%) 순으로 높았다. 산업별로는 제조업, 출판·방송통신·정보서비스업, 도·소매업 종사자가 많았다. 증가율은 건설업(262.2%), 교육서비스업(90.9%), 숙박·음식점업(76.2%) 등이 높았다.

고용부는 ‘아빠의 달’ 제도를 도입한 데 따른 영향을 크게 봤다. ‘아빠의 달’은 같은 자녀에 대해 부모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할 경우 두 번째 사용자의 석 달치 급여를 통상임금의 100%(최대 150만원)까지 지원하는 제도다. 지난해까지 급여 지원 기간이 1개월이었지만 올해 3개월로 늘렸다. 이 제도를 활용한 육아휴직자는 지난해 1분기 212명에서 올해 1분기 529명으로 급증했다. 육아휴직 대신 근무시간을 단축해 육아에 활용하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이용자도 올해 1분기 638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9% 급증했다.

고용부 나영돈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남성 육아휴직과 전환형 시간선택제에 대해 430만명을 대상으로 6월까지 대국민 수요 조사를 진행한다”며 “일·가정 양립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4-26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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