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성 조급증’에…설연휴 전날 교통사고 가장 많다

‘귀성 조급증’에…설연휴 전날 교통사고 가장 많다

입력 2017-01-22 10:28
수정 2017-01-22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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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공단 분석…뒷좌석 안전띠 착용률도 저조

설 연휴에는 연휴 시작 전날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귀성이 시작돼 교통량이 급증하는 데다 서둘러 고향으로 향하려는 심리가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도로교통공단은 2011∼2015년 설 연휴 교통사고를 일자별로 분석한 결과, 연휴 전날 교통사고가 연휴 시작 이후보다 눈에 띄게 많았다고 22일 밝혔다. 아울러 이번 연휴 전날인 26일 귀성길 안전운전을 당부했다.

5년간 연휴 전날 교통사고는 평균 638.8건으로, 연휴 기간 일평균(384.1건)의 약 1.7배에 달했다. 연휴 첫날에는 하루 평균 440.2건, 둘째날 357건, 셋째날 347.4건, 넷째날 395.3건, 다섯째날 381.5건이 발생했다.

연휴 전날 시간대별로는 퇴근 직후인 오후 6∼8시 교통사고가 14.5%로 가장 비율이 높았다. 당일 교통사고의 33.5%가 오후 6시 이후에 몰렸다.

공단 관계자는 “연휴 전날에는 퇴근과 함께 저녁 시간대에 바로 고향으로 출발하는 차량이 많고, 조급히 이동하려는 심리가 강하다 보니 사고가 집중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설 연휴에는 교통사고 발생 자체는 평소보다 줄지만, 아동을 포함한 가족 단위 이동이 많아 사상자 발생 확률은 오히려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5년간 설 연휴 평균 교통사고(384.1건)는 일평균 교통사고 발생 건수(611.3건)보다는 적었다. 그러나 사고 100건당 사망자와 부상자는 하루 평균 191명으로, 5년간 일평균(154.8명)을 오히려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수석과 뒷좌석에 앉은 동승자의 사망·부상 비율은 설 연휴 52.83%로 5년 전체(42.6%)보다 높았다. 특히 설 연휴 뒷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48%에 불과해 운전석(96%) 또는 조수석(90%)의 절반 수준이었다.

설 연휴에는 음주운전 사고 비율도 16.12%로 5년 전체(11.88%)보다 높았다. 특히 음주사고 사망자 발생률은 23.2%로 전체 기간(13.75%)을 크게 웃돌았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설에는 대체휴일이 하루 더해진 만큼 여유있게 귀성 계획을 세워 안전하고 편안하게 보내기 바란다”며 “가족과 함께하는 만큼 뒷좌석 동승자 안전벨트 착용 여부 확인 등 교통안전에 더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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