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풀리자 ‘음주 킥보드’ 급증…“집중단속·홍보 병행”

거리두기 풀리자 ‘음주 킥보드’ 급증…“집중단속·홍보 병행”

최선을 기자
입력 2022-05-31 14:56
수정 2022-05-31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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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형 이동장치 음주운전 89.8% 증가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맞물려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 이용량이 증가한 가운데 음주운전 단속 건수도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는 PM 교통사고 예방대책 마련에 나섰다.

자치경찰위는 최근 강남경찰서를 방문해 강남서, 서울경찰청 교통안전과와 함께 PM 관련 안전 확보를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고 31일 밝혔다.

서울시 공유 PM의 이용량은 올해 2월 119만건에서 3월 142만건, 4월 186만건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PM 음주운전 단속 건수는 거리두기 해제일(4월 18일) 전후 1개월을 비교한 결과 49건에서 93건으로 89.8% 증가했다.

대책회의에서 강남서는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홍보, 캠페인에 대해 기관 간 협업체제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경찰청은 오는 7월 31일까지 2개월간 PM을 포함한 이륜차, 자전거 등 ‘두 바퀴 차’의 주요 위반행위에 대해 집중단속과 교육·홍보를 병행하기로 했다.

자치경찰위는 PM 이용자 안전대책 활성화 방안으로 발광형 안전모와 손잡이 보급, 1회용 안전모 내피 보급 등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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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섭 서울시 자치경찰위 상임위원은 “개인형 이동장치는 편리하지만 위험성이 높은 만큼 자칫하면 사망사고 등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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