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마스크 해제에 돌아온 ‘꾸꾸족’

대중교통 마스크 해제에 돌아온 ‘꾸꾸족’

김정화 기자
입력 2023-03-26 15:00
수정 2023-03-26 15: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서울 시내 한 백화점에서 고객이 화장품을 테스트 해보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백화점에서 고객이 화장품을 테스트 해보고 있다
연합뉴스


직장인 김모(32)씨는 최근 립스틱과 립 틴트 등 색조 화장품을 5만원어치 구매했다. 식당이나 카페는 물론 버스에서도 마스크를 쓰지 않게 되면서 부쩍 메이크업에 신경을 쓰게 된 것이다. 김씨는 “예전에는 무조건 마스크를 써야 하니까 화장을 대충 했는데,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다”고 했다.

2년 5개월 만에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꾸꾸족’(꾸미고 또 꾸미는 소비자들)이 돌아왔다. 영상 20도를 웃도는 등 포근하고 온화한 날씨도 한몫하면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메이크업을 하는 사람들은 눈에 띄게 늘었다.

지난 23일 출근길 서울 지하철 2호선에서는 좌석 7칸에 앉은 시민 중 2명이 마스크를 벗은 채 손거울을 보며 화장하고 있었다. 쿠션 팩트를 꺼내 들고 얼굴 전체를 두드리는가 하면 립스틱도 정성껏 발랐다. 다른 칸에서는 헤어롤을 말고 있는 한 시민이 서서 눈 화장을 고치는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지난 20일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첫날부터 버스와 지하철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는 직장인 오모(25)씨는 “지금까지는 기껏 메이크업해놓고 마스크를 쓰는 게 너무 아깝기도 했는데, 이제는 그러지 않아도 돼서 좋다”고 전했다.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었을 때는 피부 표현은 가볍게, 마스카라와 아이섀도우 등으로 눈을 강조하는 게 유행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얼굴 전체를 더 꼼꼼히 신경 쓰는 경향이 짙어졌다. 실제로 유통업계에 따르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 해제를 앞둔 이달 13~19일 색조 화장품 매출은 1년 전보다 50% 늘었다.



직장인 임지윤(26)씨는 “화장한 뒤에 마스크를 쓰면 습기가 차서 너무 갑갑한 느낌이 싫었지만, 이제 편하게 다닐 수 있다”며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의무 착용이 풀린 이후에는 화장하는 날이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늘었다”고 말했다. 박소진(26)씨도 “눈화장만 하다가 다시 얼굴 전체 화장을 하는 사람이 늘었다”며 “다시 피부 관리에도 신경 쓰는 추세”라고 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