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보다 느려진 서울 버스…왜 그런가 했더니

10년 전보다 느려진 서울 버스…왜 그런가 했더니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4-09-15 09:52
수정 2024-09-15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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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들로 붐비는 당산역 광역환승센터
승객들로 붐비는 당산역 광역환승센터 당산역 광역버스 환승센터 운영이 시작된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당산역 광역환승센터에서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2024.8.31 연합뉴스


서울시 버스 통행 속도가 10년 전보다 시속 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서울시가 서울에서 운행되는 간선·지선·순환·광역 버스노선 총 385개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지난해 버스 평균 통행속도는 시속 18㎞로 나타났다. 10년 전인 2013년 평균 시속이 20㎞였던 것과 비교해 2㎞ 느려졌다.

10년 전과 비교해 간선버스의 평균 속도는 시속 18.7㎞에서 17.9㎞로, 지선버스는 17.8㎞에서 17.1㎞로 감소했다. 광역버스는 26.5㎞에서 24.7㎞로 줄었다.

버스 운행 속도가 느려진 이유는 서울로 진입하는 광역버스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버스전용 차로는 한정적인데 통행량이 늘다 보니 속도가 떨어졌다는 게 서울 버스 업계의 분석이다.

서울시는 최근 당산역 인근에 설치한 역과 직통으로 연결되는 광역버스 환승센터를 다른 지역에도 더 지어 간선버스와 광역버스 간 혼잡을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당산역 광역환승센터는 총 9개 노선이 동시에 정차할 수 있는 규모로, 올림픽대로에서 환승센터로 진입하는 램프와 노들로로 이어지는 회차로를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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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회 홍국표 의원(국민의힘, 도봉2)은 지난 15일 서울시경계선지능인평생교육지원센터장, 서울시교육청 학생맞춤지원담당관, 대안교육및 학교밖청소년지원팀장 등과 함께 예하예술학교를 현장 방문해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예하예술학교는 경계선지능청소년과 학습부진 학생들을 위한 대안교육 위탁기관으로, 예술교육과 상담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자존감 회복과 사회성 발달을 돕는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의 운영 및 경계선지능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과 학교운용의 어려움을 비롯하여, 경계선지능청소년 정책 전반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이뤄졌다. 홍 의원이 평소 강조해온 현장위주의 행정을 위해 교육 현장을 직접 찾아 관계자들과 만났다. 현재 경계성 및 학력저하 학생들에 대한 관심은 학업기초학습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나마도 이제 관심을 받기 시작한 상태다. 예하학교 측에 의하면 경계선 학생들의 경우 기초학습만큼 사회성발달프로그램이 중요한데, 이것이 아이들의 자존감 및 자아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예술교육, 상담교육을 통해 학생 스스로 자신을 표현하는 학교의 방식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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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관계자는 “광역환승센터를 추가로 짓고, 장기적으로는 버스 노선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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