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 특집] 다양한 입학 전형·조기졸업… 자기계발 ‘셀러던트’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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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4-06-17 00:00
수정 2014-06-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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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21개 사이버대 8월 중순까지 신·편입생 모집

전국 21개 사이버대가 이번 달부터 오는 8월 중순까지 2014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사이버대는 그동안 공부할 시기를 놓친 중장년층을 위한 평생교육기관으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전문성을 기르거나 일하면서도 공부할 수 있는 곳으로 인식이 바뀌면서 20~30대 직장인들이 주로 찾는다. 한국원격대학협의회에 따르면 20~30대 직장인 비율은 70%에 이르며 최근에는 대졸이나 대학원 이상 고학력자들의 입학비율도 높아지는 추세다. 신입생은 수학능력시험 성적 등을 따지지 않고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 등으로 선발하는 곳이 대부분이어서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이지만 3학년 편입은 치밀하게 준비해야 합격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경쟁률을 자랑한다. 대학별로 모집 기간과 전형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 모집요강을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한다.

김경 서울시의원, 서울시 온라인 홍보 3대 지표 성과 격려… “새로운 공공소통 모델 될 것”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경 의원은 지난 4일 제333회 정례회 홍보기획관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서울시가 운영하는 온라인 홍보 채널의 최근 성과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짧은 기간 안에 상당히 큰 성과를 달성했다”며 “서울시 공공소통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 의원은 먼저 서울시 유튜브 채널 성과를 언급하며 “조회수가 86% 증가해 연간 840만명이 시정 콘텐츠를 시청했고, 구독자 수는 26만명에 달한다”고 질의했다. 이어 “주 20회 이상 자체 콘텐츠를 제작·발행해 양적 확대가 뚜렷하다”며 “단순한 예산투입형이 아니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질을 기반으로 달성한 성장”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김 의원은 “이 정도 수준의 성과라면 단지 시정 홍보를 넘어 공공 소통 모델로서 타 지자체 또는 정부부처와 공유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강조하며, 다른 지자체와의 협업 계획 여부를 질의했다. 이에 홍보기획관은 “필요하다면 언제든 협력 가능하다”고 답했다. 인스타그램 성과에 대해서도 김 의원은 상세히 점검했다. 김 의원은 “서울시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명(※ 실제 현행 약 54.2만명)으로, 2위 부산시의 약 19.7만명과 큰 격차를 보인다”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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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4-06-17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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