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 상담 느는데… 교사들 “인력이 없어요”

트라우마 상담 느는데… 교사들 “인력이 없어요”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2-11-14 22:56
수정 2022-11-15 0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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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 참사 간접적 외상 호소
10곳 중 3곳은 상담교사도 없어
신규 임용 줄어 현장 업무 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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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생자 추모공간이 마련된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시민들이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모습. 연합뉴스
희생자 추모공간이 마련된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시민들이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모습. 연합뉴스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전문 상담교사 A씨는 이태원 참사 이후 2주 동안 불안에 시달리는 학생들을 계속 상담했다. 사상자가 없어도 현장 소식을 접하며 간접적 외상을 입은 학생이 많기 때문이다. A교사는 “직접적으로 사상자가 나온 학교가 아니어도 아이들이 트라우마를 호소한다”며 “점심시간이나 방과 후에도 상담실을 찾아오는데 현장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태원 참사 이후 학생들의 상담 수요가 늘어나고 있지만 전문 상담교사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최근에는 사상자 발생 학교나 인근 지역 학교 외에 일반 학교의 상담 지원 요청이 늘어나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의 트라우마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고 지속되기 때문에 현장 인력의 업무가 가중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참사 이후 2주간 학교 상담실인 위클래스와 교육청 상담실 위센터를 통해 개인 또는 집단 상담을 받은 인원은 총 1만 1641명(1311건)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전문 상담교사가 배치된 학교는 지난해 기준 고등학교 53.3%, 중학교 48.8%, 초등학교 20%로 평균 40.7%에 그친다. 정규·순회 상담교사, 전문 상담사를 포함하더라도 상담교사 배치율은 67.2%로 10곳 중 3곳은 상담 인력이 없는 셈이다. 신규 임용 규모도 줄어 2023학년도 공립 중등 교사 선발에서 전문 상담교사는 전년 대비 69.3% 줄어든 246명을 뽑는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당 상담교사 1명을 배치하는 게 궁극적인 목표이지만 교사 감축 등으로 지금으로서는 어렵다”며 “전문 상담사와 순회 교사를 투입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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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15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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