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극지방용 액화천연가스(LNG)선 및 ‘부유식 천연가스 생산저장설비(LNG-FPSO)’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핵심기술 확보에 나섰다. 현대중공업은 지식경제부로부터 극(極)후판 LNG 탱크 제조기술 주관 기관으로 선정돼 세계 최초로 극지방용 LNG선 탱크 용접기술 개발에 착수했다고 23일 밝혔다.
2015년까지 19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전 세계 가스 매장량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북극해 등 극지방에서 천연가스 개발에 필요한 LNG선과 LNG-FPSO 수요 증가에 대비하려는 것이다. LNG선 탱크를 구성하는 알루미늄 후판에 적합한 특수용접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기술 개발의 핵심이다. 극지방용 LNG선 탱크는 빙벽이 많은 지역 특성상 기존 50㎜에서 70㎜까지 두꺼워진 후판을 사용했기 때문에 초고난도의 용접 기술이 필요하다.
현대중공업은 새 용접 장비를 개발해 용접 재료를 녹이는 양을 분당 35g에서 60g으로 늘려 용접속도 향상과 결함 감소에 주력할 방침이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5년까지 19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전 세계 가스 매장량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북극해 등 극지방에서 천연가스 개발에 필요한 LNG선과 LNG-FPSO 수요 증가에 대비하려는 것이다. LNG선 탱크를 구성하는 알루미늄 후판에 적합한 특수용접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기술 개발의 핵심이다. 극지방용 LNG선 탱크는 빙벽이 많은 지역 특성상 기존 50㎜에서 70㎜까지 두꺼워진 후판을 사용했기 때문에 초고난도의 용접 기술이 필요하다.
현대중공업은 새 용접 장비를 개발해 용접 재료를 녹이는 양을 분당 35g에서 60g으로 늘려 용접속도 향상과 결함 감소에 주력할 방침이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06-24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