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네이버 제치고 인터넷 브랜드가치 1위”

“카카오톡, 네이버 제치고 인터넷 브랜드가치 1위”

입력 2014-02-23 00:00
수정 2014-02-23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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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이 네이버를 제치고 인터넷 업종에서 브랜드 가치 1위를 차지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카카오톡 오류.
카카오톡 오류.
브랜드가치 평가 전문회사인 브랜드스탁은 2월 브랜드가치평가지수(BSTI, Brand Stock Top Index)를 분석한 결과 인터넷 업종 부문에서 카카오톡이 912.74점으로 1위에 올랐다고 23일 밝혔다.

네이버는 906.37점을 받아 2위를 기록했다. 네이버는 2004년 당시 1위를 달리던 다음을 추월해 처음 정상에 오른 이후 지난 10년 동안 단 한 차례도 정상을 내주지 않고 부동의 1위를 지켜왔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인터넷시장 독과점 논란 등 이슈가 불거지며 브랜드 가치가 점차 하락했고, 결국 이달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며 성장한 카카오톡에 1위 자리를 내줬다.

2010년 모바일 메신저로 출발한 카카오톡은 스마트폰 대중화 바람을 타고 현재 전 세계 1억3천5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모바일 소셜 플랫폼으로 도약했다.

카카오톡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자와 공급자 간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충족시기는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며 “새로운 모바일 생태계를 주도하는 브랜드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분야의 3위는 891.00점을 기록한 페이스북이, 4위는 886.78점을 받은 트위터가 차지했다. 다음은 807.21점으로 5위에 올랐다.

6위와 7위에는 모바일 브랜드인 라인(802.95점)과 밴드(802.9점)가 오르며 약진했다.

브랜드스탁 관계자는 “상위 10위권 안에 모바일 관련 브랜드가 5개 진입하면서 비중을 늘리고 있다”며 “모바일 플랫폼의 중요성이 더 커지는 만큼 포털과 모바일 브랜드 간의 순위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BSTI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부문별 대표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이다. 만점은 1천 점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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