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생선 진열방식 변경 왜?

이마트, 생선 진열방식 변경 왜?

입력 2014-03-20 00:00
수정 2014-03-20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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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물 선호현상에 따라 포구직송 수산매장 확대

일본 방사능 여파로 수산물 소비가 줄어든 가운데 한 대형마트가 수산물 진열 방식까지 바꿔가며 수산물 소비 촉진에 나섰다.

이마트는 생선을 손질하지 않고 원물 그대로 진열하고 판매하는 ‘포구 직송 수산매장’을 수도권 주요점포에 설치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마트는 2003년 이후 손질해서 포장된 생선만을 진열대에 올리는 원칙을 유지해왔다. 원물 생선을 진열하는 포구 직송 매장은 해운대점과 금정점 등 부산지역 일부 매장에서만 유지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방사능 여파로 수산물 소비가 위축된 가운데, 소비자가 원래 상태의 생선을 보고 골라 구매할 수 있는 원물생선이 잘 팔리자 이 진열 방식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하반기 이마트 수산 매출은 전년대비 약 7% 줄었지만, 포구 직송 매장을 운영해온 해운대점, 금정점의 경우 매출이 10% 이상 늘었다.

또 산지에 있는 매장임에도 고등어, 가지미, 조기 등 원물 진열 상품 매출이 이마트 점포 중 1∼5위를 기록할 정도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았다.

이마트는 지난달 말 성수, 자양, 남양주, 고잔점에 포구직송 매장을 도입했고, 20일부터는 가양, 분당, 역삼, 양재점에 포구직송 수산매장을 추가로 열었다.

수도권의 포구직송 매장 상품은 매일 아침 산지 경매 후 다음날 이마트 매장에 진열되며, 손질 과정이 없기 때문에 매장 입고와 동시에 진열할 수 있어 신선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이마트의 설명이다.

한편, 이마트는 수산물 행사를 열고 수산물 소비 활성화에 나선다.

활전복(대,1마리)은 20% 할인한 5천500원, 항공직송 생주꾸미(100g, 태국산)은 국내산의 절반수준인 1천080원, 코다리(대, 6마리)는 25% 할인한 9천900원에 판매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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