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블프’ 소비 효과 4300억 4분기 GDP 0.1%P 끌어올린다

‘코리아 블프’ 소비 효과 4300억 4분기 GDP 0.1%P 끌어올린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5-10-18 23:08
수정 2015-10-19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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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매출 7200억 20.7% 급증

지난 1~14일 진행된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블프)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활짝 열었다. ‘블프’가 없었을 때 예상되는 소비보다 4300억원가량 더 썼다. 그 결과 올 4분기 국내총생산(GDP)을 0.1% 포인트(전기 대비) 높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한국판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동안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대형마트, 전자제품 전문점, 편의점 등 22개 주요 업체의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7194억원(20.7%) 늘었다고 밝혔다. ‘블프’가 없었을 경우의 매출액 증가는 2900억원으로 예상됐다. ‘블프’로 4294억원을 추가 소비한 것이다. 기재부는 이번 행사가 4분기 GDP와 민간 소비를 지난 3분기보다 각각 0.1% 포인트, 0.2% 포인트 끌어올리는 것으로 추정했다. 올해 연간 GDP 성장률에는 0.025% 포인트 기여하고 소비 ‘점화’로 인해 내년 GDP 성장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재부는 보고 있다.
최대 수혜 업종은 백화점과 온라인 쇼핑몰이다. 2012년부터 연간 매출이 29조원대로 정체됐던 백화점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2669억원(24.0%) 급증했다. 온라인 쇼핑몰은 28.9%(2161억원), 뒤늦게 ‘블프’에 참여한 전자제품 전문점도 20.9%(353억원)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대형마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율이 3.6%(357억원)에 그쳤지만 추석 연휴 직후가 비수기인 점을 생각하면 높은 증가율이다. 지난해 추석 이후 2주 동안과 비교하면 매출 증가율이 15.8%다. 편의점은 매출 증가율이 36.3%(1654억원)로 가장 높았지만 담뱃값 인상 효과를 빼면 11.5%(524억원)로 떨어진다.
‘블프’는 외국인 관광객도 불러들였다. 행사 기간 외국인 관광객이 전년 동기 대비 8.5% 늘어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발생 이후 처음 증가세로 돌아섰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5-10-19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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