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지난해 가장 많이 팔린 음료를 조사한 결과 ‘아메리카노’가 1위에 올랐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아메리카노가 약 5180만잔 팔렸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 1인당 한 잔씩 마실 수 있는 분량이다. 아메리카노는 고온, 고압력에서 추출한 에스프레소 원액에 물을 타 아라비카 원두 본연의 깊고 진한 풍미를 맛볼 수 있는 음료다. 스타벅스에서는 2007년부터 9년 연속 판매 1위 음료다.
‘카페 라떼’는 약 2586만잔이 판매돼 2위를 기록했다. 카페 라떼는 스타벅스가 국산 우유 소비 촉진을 위해 지난해 2월부터 6월까지 진행한 우유사랑라떼 캠페인으로 125만잔이 판매됐다.
이어 ‘브루드 커피’(약 657만잔), ‘카라멜 마키아또’(약 583만잔), ‘그린 티 프라푸치노’(약 327만잔)가 상위 판매 음료로 집계됐다. 특히 ‘오늘의 커피’와 ‘아이스 커피’를 포함한 브루드 커피는 뜨거운 물이 부어지면서 추출하는 음료로 전년 대비 판매량이 40% 늘어났다. 오늘의 커피는 매주 다른 원두를 선정해 추출하기 때문에 1년간 20여종 이상의 다양한 원두 커피를 즐길 수 있다.
또 단일 원산지 프리미엄 커피인 ‘리저브 커피’도 2014년 3월 처음 소개된 뒤 누적 판매량이 53만잔을 돌파했다. 국내 커피 소비층이 두터워지면서 다양한 원산지의 커피 풍미를 즐기려는 소비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스타벅스에서 가장 많이 팔린 원두(250g 포장 단위)는 ‘에스프레소 로스트’로 약 8만 6000개가 팔렸다. 이 제품은 라틴 아메리카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를 선별해 스타벅스 커피 장인들이 40년 이상 이어온 자체 로스팅 기술로 원두가 가진 최상의 풍미를 끌어낼 수 있도록 볶아 만들었다.
이어 ‘하우스 블렌드’(약 5만 7000개), ‘콜롬비아’(약 5만 6000개), ‘케냐’(약 3만 8000개)가 상위 판매 원두로 나타났다. 스타벅스 전체 원두 판매량은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또 스틱 포장 형태의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인 ‘스타벅스 비아’도 같은 기간 15% 판매 성장률을 보였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집과 사무실에서도 직접 추출하는 원두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원두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스타벅스는 지난해 아메리카노가 약 5180만잔 팔렸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 1인당 한 잔씩 마실 수 있는 분량이다. 아메리카노는 고온, 고압력에서 추출한 에스프레소 원액에 물을 타 아라비카 원두 본연의 깊고 진한 풍미를 맛볼 수 있는 음료다. 스타벅스에서는 2007년부터 9년 연속 판매 1위 음료다.
이어 ‘브루드 커피’(약 657만잔), ‘카라멜 마키아또’(약 583만잔), ‘그린 티 프라푸치노’(약 327만잔)가 상위 판매 음료로 집계됐다. 특히 ‘오늘의 커피’와 ‘아이스 커피’를 포함한 브루드 커피는 뜨거운 물이 부어지면서 추출하는 음료로 전년 대비 판매량이 40% 늘어났다. 오늘의 커피는 매주 다른 원두를 선정해 추출하기 때문에 1년간 20여종 이상의 다양한 원두 커피를 즐길 수 있다.
또 단일 원산지 프리미엄 커피인 ‘리저브 커피’도 2014년 3월 처음 소개된 뒤 누적 판매량이 53만잔을 돌파했다. 국내 커피 소비층이 두터워지면서 다양한 원산지의 커피 풍미를 즐기려는 소비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스타벅스에서 가장 많이 팔린 원두(250g 포장 단위)는 ‘에스프레소 로스트’로 약 8만 6000개가 팔렸다. 이 제품은 라틴 아메리카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를 선별해 스타벅스 커피 장인들이 40년 이상 이어온 자체 로스팅 기술로 원두가 가진 최상의 풍미를 끌어낼 수 있도록 볶아 만들었다.
이어 ‘하우스 블렌드’(약 5만 7000개), ‘콜롬비아’(약 5만 6000개), ‘케냐’(약 3만 8000개)가 상위 판매 원두로 나타났다. 스타벅스 전체 원두 판매량은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또 스틱 포장 형태의 프리미엄 인스턴트 커피인 ‘스타벅스 비아’도 같은 기간 15% 판매 성장률을 보였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집과 사무실에서도 직접 추출하는 원두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원두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