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모니터·노트북 화면도 ‘한국산’이 장악

전세계 모니터·노트북 화면도 ‘한국산’이 장악

입력 2016-01-28 07:27
수정 2016-01-28 07:2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LG디스플레이 지난해 모니터·노트북용 패널시장 1위 유지삼성디스플레이 하이엔드 제품으로 프리미엄 시장 주도

지난해 전반적인 시장 축소에도 불구하고 LG디스플레이가 모니터와 노트북 패널 등 정보기술(IT)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경쟁사들을 압도하며 글로벌 1위 자리를 지켰다.

삼성디스플레이 역시 하이엔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등 한국업체들이 대만과 중국 등 경쟁업체들을 압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시장조사기관 위츠뷰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모니터용 패널 시장 규모는 1억4천220만대로 전년(1억5천970만대) 대비 11% 감소했다.

업체별로 보면 LG디스플레이가 4천150만대의 모니터용 패널을 출하해 시장 점유율 29.2%로 전년에 이어 1위에 올랐다.

위츠뷰는 “교체 수요를 이끌만한 IT 기기의 부족으로 전반적인 패널 시장이 축소됐다”면서 “IPS 패널 제조에 있어 기술적으로 우위에 있는 LG디스플레이가 30% 가까운 점유율로 대만업체들을 제치고 정상을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대만의 AUO가 18.3%(2천600만대), 이노룩스가 17.9%(2천550만대), 중국의 BOE가 14.1%(2천10만대), 삼성디스플레이가 13.9%(1천980만대)로 톱5를 형성했다.

위츠뷰는 “대만의 AUO는 하이엔드부터 보급형에 이르기까지 모니터 패널 풀 라인업을 갖추면서 2014년 3위에서 지난해 2위로 순위가 상승했다”면서 “삼성디스플레이는 하이엔드 제품에 초점을 맞추면서 출하량 기준으로는 5위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출하량의 경우 LG디스플레이는 큰 변동이 없었지만 AUO(-5%), 이노룩스(-28%), BOE(-6%), 삼성디스플레이(-4%) 등은 모두 감소했다.

노트북용 패널 시장에서도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천660만대, 26.5%의 점유율로 1위를 달렸다.

위츠뷰는 “미국 노트북 제조업체들과 관계를 강화하면서 LG디스플레이는 노트북 패널 공급 세계 1위라는 타이틀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모니터용 패널 시장에서는 3위였던 이노룩스가 노트북용 패널 시장에서는 4천110만대(23.3%)로 3천670만대(20.8%)를 판매한 AUO를 제치고 2위에 올랐다.

삼성디스플레이가 3천30만대(17.2%)로 4위, BOE가 1천510만대(8.6%)로 5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전체 노트북용 패널 출하량은 1억7천610만대로 전년(1억9천160만대)과 비교하면 8% 축소됐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