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국민·우리·기업銀 ‘일임형 ISA’ 11일 출시

신한·국민·우리·기업銀 ‘일임형 ISA’ 11일 출시

유영규 기자
입력 2016-04-04 22:36
수정 2016-04-04 23:4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KEB하나銀은 6월 판매 예정…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도 도입

은행들이 다음주부터 일임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판매 경쟁에 가세한다. 일임형은 고객이 ISA에 담을 금융 상품을 직접 고르는 신탁형과 달리 금융사가 알아서 골라 담는 상품을 말한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국민·우리·기업은행 등 4개 은행은 지난달 말 금융위원회로부터 투자일임업 허가를 얻고 오는 11일부터 일임형 상품을 일제히 판매한다. KEB하나은행은 6월부터 판매할 예정이다. 은행권은 그동안 일임형 판매 자격이 없어 신탁형만 팔아 왔다. 이로써 신탁형과 일임형을 모두 취급해 온 증권업계와 본격 대결을 벌이게 됐다.

은행들은 일임형 ISA 판매에 맞춰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도 속속 선보일 예정이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로봇과 조언을 해 주는 사람이라는 뜻인 어드바이저의 합성어다. 투자자에게 기존 수익률 데이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금융 상품이나 포트폴리오를 추천해 주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한다.

IBK기업은행과 신한은행은 11일 선보이는 일임형 ISA에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각각 도입한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14일부터 ISA 전용 상품과 퇴직연금 상품 등에 온라인 로보어드바이저 시범 서비스를 도입했다. KB국민은행은 펀드평가사인 KG제로인과 일임형 컨설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6-04-05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